문화도시 신청, 민간역량 최대한 살리자
문화도시 신청, 민간역량 최대한 살리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6.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은 울산에서 모처럼 문화예술의 바람이 분 날이었다는 느낌이 들었다. 울산시가 ‘지역문화예술교육 5개년 계획 수립 중간보고회’는 물론 ‘문화도시 지정·육성 사업 설명회’까지 열었기 때문이다.

이 두 가지 사안 중 특히 관심이 가는 쪽은 후자 즉 ‘문화도시 지정 신청’ 움직임이다. ‘문화 불모지’ 소리를 귀 따갑도록 들어온 울산시민들로서는 ‘공업도시’, ‘산업도시’의 허울을 잠시나마 벗는 것만으로도 짙은 행복감에 젖어들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문화도시 지정’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처음 선보이는 역점사업 중 하나로, 2022년까지 전국 30곳 안팎의 도시를 문화도시로 지정해서 지원한다는 것이 계획의 뼈대다. ‘문화도시’란 “지역별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정하는 도시”를 뜻한다. 이에 따라 울산시도 올해 안에 관련 사업을 발굴하고, 내년에 문화도시 지정을 신청키로 했다.

4일 시청에서 열린 ‘문화도시 지정·육성사업 설명회’에 구·군, 울산문화재단, 울산발전연구원, 문화원, 지역예술인, 청년문화기획자 등 다양한 전문가그룹이 자리를 같이한 것은 참 잘한 일이다. 다양한 목소리를 귀담아들을 기회였기 때문이다. 다만 문화예술 담당부서에서 유념하기를 바라는 것은 ‘관(官) 주도’ 타성에서 벗어나 민간역량을 최대한 살리고 극대화하는 일이다. 공무원사회의 인사 시스템이나 문화예술 인력풀을 감안할 때 설득력 있는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내친김에, 경북 포항시의 사례도 눈여겨보았으면 한다. 문화도시 조성사업을 2016년부터 추진해온 포항시는 이 사업의 추진 권한을 지난 5월부터 ‘재단법인 포항문화재단’으로 몽땅 넘겼다. 포항 문화예술계에서는 당연히 환영일색이다. 한 소식통은 “추진주체가 공무원 중심에서 전문가 중심의 민간주도형으로 달라져 다양한 민간주체와의 네트워크 활성화 등 더욱 효율적인 사업추진이 기대된다”는 것이 그쪽 분위기라고 전했다.

울산시도 타산지석으로 삼았으면 한다. 예산문제를 비롯해 풀어나갈 과제가 한둘이 아니겠지만 먼 미래를 생각하면, 통 큰 결단은 빠를수록 좋다고 생각한다. 어느 시점, 울산시가 문화도시 지정 신청 사업의 추진 권한을 (재)울산문화재단과 같은 민간 전문가그룹에 과감히 믿고 맡겨보라는 얘기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