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이 녹색성장 중심지가 되려면
울산이 녹색성장 중심지가 되려면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11.30 2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녹색성장포럼을 창립하고 ‘저탄소 녹색성장’산업을 차세대 주력업종 중 하나로 채택, 육성 발전시키기로 했다. 이명박 대통령도 지난 8·15 광복절 및 건국 60주년 경축식에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가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제시한 바 있었다.

울산시가 녹색성장의 전진기지로 선착하려면 ‘저탄소 정책’부터 추진해야 한다. 지역에 산재해 있는 조선·자동차·화학 등 기간산업체가 사용하고 있는 에너지 소비량은 전국 대비 12.5%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에 사용되는 석유·석탄 등 화석연료에서 나오는 이산화탄소 1인당 배출량은 전국 평균 8톤의 2.5배가 넘는 21톤이나 되기 때문이다.

2005년 공식 발효된 교토의정서에 의하면 1차 감축의무기간(2008~2012년) 동안 해당국가는 1990년 온실가스 배출량 대비 평균 5.2%를 줄여야 하는 것으로 돼 있다. 현재 세계 9위의 이산화탄소 배출국가인 한국도 2013년부터 2차 대상국에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만약 현 배출량을 줄이지 않으면 소위 ‘탄소 거래제’에 의해 초과 배출량 만큼 금전적 댓가를 지불하고 다른 국가로부터 배출권을 구입하는 성황이 벌어 질수 있다. 그럴 경우 국내에서도 똑같은 방식이 적용돼 배출량을 초과한 울산시가 다른 지역으로부터 ‘배출권’를 구입 해 사용하는 수가 생긴다.

울산시가 저탄소 관련 각종 기술개발과 관련업체 유치, 육성에 주력해야 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저탄소 환경은 녹색성장 산업과 연계돼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일조할 것이 분명하다. 태양광·풍력·지열 발전소, 그린카 등은 모두 이산화탄소 배출을 억제키 위한 대안중 하나이며 이런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육성하려면 그만큼 새로운 인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때 저탄소 정책에 맞춰 신재생 에너지 산업을 육성·발전 시킬 수 있는 최적지는 울산이다. 문제는 실천력과 재원(財源)이다. 녹색성장 포럼이 목표지점을 지정했으니 공은 이제 울산 지자체에게로 넘어와 있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