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인다
2022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절반 줄인다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8.01.23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행자 우선’ 정부,교통안전종합대책 마련
정부는 교통사고 연간 4천명 수준의 사망자 수를 2022년까지 절반 수준으로 감축하는 교통안전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23일 밝혔다.

대책에 따르면 횡단보도에서 보행자 보호의무가 강화된다. 현재 신호기가 없는 횡단보도에서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을 때’ 운전자는 일시 정지해야 하나 앞으로는 ‘통행하려고 할 때’에도 일시 정지해야 한다.

현재 보도와 차도가 분리돼 있지 않은 도로(이면도로)에서 보행자는 길 가장자리로 통행해야 하나 향후 상가·주택가 등 보행량이 많은 이면도로는 ‘보행자 우선도로’로 지정해 보행자가 차량보다 우선 통행할 수 있게 한다.

도심 지역 내 사망사고 등의 예방을 위해 제한속도를 현행 60㎞/h 이하에서 50㎞/h 이하로 하향 조정한다. 도심속도 하향조정은 그간 정부가 시범사업(서울, 세종 등) 실시 등 꾸준히 추진해오던 사업으로 올해 관련 법령을 정비하고 내년부터 시행한다. 다만 도로여건 등 지역적 특수성을 고려해 탄력적으로 시행한다.

또한 주택가, 보호구역 등 보행안전을 강화할 필요가 있는 도로는 30㎞/h 이하로 관리하며, 도로환경에 따라 20㎞/h 이하, 10㎞/h 이하 등 제한속도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도로별 제한속도 설정기준을 마련한다.

제한속도 하향에 맞춰 운전자가 자연스럽게 저속 운행을 하도록 차로 폭을 좁히는 등 도로 개선도 함께 추진된다. 현재 산발적으로 적용되는 교통 정온화 기법을 종합·정리해 도로 환경별로 적절한 기법이 적용될 수 있도록 올해 ‘교통 정온화 설계기준’을 마련하고 2019년 도로 신규 건설 및 기존 개량사업에 적용한다.

또한 도로별 제한속도를 쉽게 인지·준수할 수 있도록 제한속도 표시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개발하고 속도 준수 등에 따라 보험료 할인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보험(공제)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주행 중 차량 간, 도로-차량 간 교통정보를 공유하는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을 확대 구축하고 빅데이터 활용한 도로 위험도 평가기술을 개발한다. ICT를 활용한 ‘긴급 구난 시스템’ 도입 등도 추진한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