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의 소리]옛 울주군청사, 시와 남구가 함께 사서 시민참여공간으로
[생명의 소리]옛 울주군청사, 시와 남구가 함께 사서 시민참여공간으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8.01.03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역에서 걸어 10분 정도 가면 대전NGO지원센터가 있다. 대전광역시에서 임대료를 비롯해 센터장을 제외한 관리인력에 대한 인건비도 지원하는 시설이다. 대전에 소속된 단체는 누구라도 무료로 회의나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100명, 50명, 30명, 20명이 들어갈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한켠에는 준비단계의 단체가 활용할 수 있는 공간도 있다. 대전시와 청주시는 시의 별관 건물들을 매각하지 않고 사회·시민단체에 저렴한 임대료로 대여하고 있다.

그에 반해 울산환경교육센터는 울산평생학습기관에 더부살이를 하고 있다. 시민·환경단체들이 필요로 하는 시설공간은 회의 및 교육공간이다. 환경교육센터에서 교육공간과 기본적인 교육시설이나 교재가 마련되어 있어 이를 적극 활용하면 좋겠다는 요구들이 있다. 하지만 센터 측에서도 어려움을 토로한다. 당장 센터도 독립하지 못하니 도울 방법이 없다고 한다.

울산환경교육센터와 함께 있는 울산평생학습원도 열악하기는 마찬가지다. 울산시민들이 교육받고 활용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어야 하지만 그리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울산광역시 승격 20주년이 되었지만 아직 광역시도 아니고 기초지방자치단체도 아닌 중간 정도 위치에 있다고 공무원 조직에서 스스로 평가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광역시 단위가 소유하고 있는 기관에 대한 필요성은 요구되고 들어가 있을 공간이 없다. 그렇다보니 있는 시설에 방을 나눠서 들어가 셋방살이부터 시작하는 수가 많았다. 울산발전연구원이 올해 독립건물로 이전했지만 그 전에는 북구 중소기업지원센터 건물 내 울산평생학습원과 한 건물에 있었다. 시민들이 활용하기보다는 사무공간으로 주로 이용되었다고 봐야 한다.

옛 울주군청은 남구 옥동 대로변에 위치하고 있다. 민간에 매각되어 아파트가 들어서거나 복합쇼핑센터가 들어설 수 있는 요지에 위치하고 있다. 매각대금 지급 절차 및 방식에 합의하지 못해 남구가 매입하지 못하고 있다는 언론 뉴스를 보게 된다. 결국 민간에 매각할 수밖에 없다는 뉴스를 접하면서 이 제안을 한다.

기초지방자치단체가는 재정적 어려움으로 매입할 수가 없다. 광역행정기관에서 매입해서 활용하는 것이 옳다는 목소리들이 주변에서 들린다. 광역행정기관이 나서면 안 된다는 목소리도 있지만 필요하다면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사실 광역행정기관 아래 시설들이 갈 곳이 부족한 것이 사실인 만큼 시도 전향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울주군은 관과 관 간의 거래인만큼 최대한 편의를 봐주는 것이 좋겠다. 남구가 매입하더라도 시민들의 참여공간으로 활용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참에 시가 보유해야할 시민참여 및 교육기관들이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했으면 한다.

NGO지원센터가 대전광역시에도 대구광역시에도 만들어졌다고 한다. 울산광역시도 NGO지원센터가 있어야 한다. 시민들이 모여서 함께 의논하고 협력할 수 있는 공간은 광역시 승격 20년이 넘은 시점에서는 반드시 있어야 한다. 시민들을 위한 시설이기 때문이다.

일본 기타큐슈처럼 환경오염을 극복하고 태화강 기적을 이뤄낸 울산광역시라고 자랑만 할 것이 아니라 이제는 환경오염을 극복한 사례를 전 세계인들에게 교육하고 울산시민들도 환경교육을 받고 시킬 수 있는 공간인 울산환경교육센터를 제대로 만들 필요가 있다. 옛 울주군청사를 활용한다면 충분하다. 위치 또한 시민들이 접근하기에도 좋다.

그리고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평생학습을 활발하게 하고 있다. 베이비붐 세대들이 은퇴하면서 평생교육에 대한 수요 또한 점차 늘어나고 있다. 교육도 전문화된 교육들이 주를 이룬다. 이 같은 수요를 담당할 평생학습 공간도 울산광역시가 갖추고 있어야 할 시설 중 하나임에 틀림없다. 시민들이 자유롭게 왕래하면서 배우고 익히고 즐겁게 나눌 수 있는 공간으로 옛 울주군청사가 활용되기를 바란다. 시민에게 돌아갈 공간이 사라지는 것을 원하는 시민은 별로 없다는 사실을 명심했으면 한다.

윤석 울산생명의숲 사무국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