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재난안전硏, 동남권 지진연구활동 움직임
국립재난안전硏, 동남권 지진연구활동 움직임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7.11.23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학연 지진방재센터 구축 방안 검토
지난해와 올해 울산 앞바다와 경주, 포항 등에서 연속적으로 진도 5 이상의 지진이 발생함에 따라 지진연구에 대한 시급성이 대두되면서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을 중심으로 동남권에 지진연구 클러스터를 구성, 실질적인 지진연구활동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23일 울산시와 국립재난안전연구원에 따르면 국내에 지진이 잇따라 발생하자 각 지역마다 지진방재센터 등 지진연구기관 설립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어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이 중심이 돼 UNIST와 울산대, 부경대, 부산대, 한국시설안전공단(진주 소재) 동의 지진연구인력과 실험시설 등을 공동으로 활용하는 클러스터 개념의 지진방재센터를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같은 방안은 지진방재센터를 새롭게 만들기 위해서는 부지매입과 실험시설 구축 등이 필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거쳐야 해 수 년이 걸릴 수도 있어 국립재안안전연구원을 센터로 지정하고 지역 대한 등에 있는 기존 인력과 장비를 활용해 협업연구에 나서고 부족한 장비는 국비로 지원받겠다는 것이다.

이럴 경우 중복투자 등의 우려를 줄이면서 빠른 기간내 연구결과를 토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한 대처로 주목을 끈다.

지진방재 클러스터의 연구활동을 통해 저가형 내진제품이나 기술이 개발돼 공급될 경우 관련산업 육성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봤다.

연구진척도에 따라 동남권 지역에 필요한 인력이나 기능을 추가해 나가면서 국내 지진연구의 중심 역할을 맡는다는 복안이다.

재난안전연구원은 대선공약으로 제시되고 지역별로 지진방재센터 유치경쟁이 불붙자 컨트롤 역할을 맡는다는 차원에서 지난 4월 지진정책연구팀과 지진대응연구팀 등 2개팀 7명으로 지진대책연구실을 구성해 운영중이다.

국립재난안전연구원 김혜원 지진정책팀장은 “인력만 좀 더 확보되고 실험시설도 클러스터 내 다른 기관을 활용하면 협업연구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며 “부족한 장비는 내년 예산에 반영해 보강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울산시 김정익 재난관리과장은 “예타 등이 필요할 수도 있는 센터 설립보다는 지역에 있는 시설과 인력을 활용한 지진방재 클러스터를 형성·운영하는 방안도 방법”이라고 말했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