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주민피해 최소화 공사신속 재개”
울산시 “주민피해 최소화 공사신속 재개”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7.10.22 2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는 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5·6호기 건설 재개 권고와 관련, 공사의 조속한 재개와 건설 중단기간 건설참여기업·지역주민의 피해에 대한 신속한 보상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지난 20일 공론화위원회의 신고리 건설 재개 권고 발표 직후 공식 입장을 통해 “신고리 5·6호기 건설이 재개될 수 있으니 지역경제에 미친 큰 충격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어 다행으로 생각한다”며 “울산시는 공론화 과정과 정부 결정에 따른 충격을 최소화 하고 그간 유발된 사회적 갈등을 조기에 해소하는데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공사의 조속한 재개와 건설 중단기간 건설참여기업·지역주민의 피해에 대한 신속한 보상을 요청했다.

시는 “공론화위에서 ‘공사 재개’ 권고안을 정부에 제시한 만큼 건설 참여업체와 지역주민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한수원은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즉시 재개해야 한다”며 “공사 중지 기간에 건설 참여업체가 입은 손실보상은 물론 지역주민의 이주지연, 영업차질 등에 따른 직·간접 피해도 면밀히 파악해 적절한 보상을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는 또 “공론화 과정은 원전에 대한 불신이 우리사회에 존재하고 있음을 보여줬다”며 “원전에 대한 국민적 신뢰 확보는 원전정책을 둘러싼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하고 국민의 신뢰는 기술적 안전성과 함께 운영의 투명성이 충분히 담보돼야만 확보할 수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앙정부와 한수원은 현재 가동 중인 원전 24기에 대한 안전관리 점검을 강화하고 이에 지역주민과 지자체, 외부 전문가의 참여기회를 확대해야 한다”며 “또 사고·고장을 포함한 원전 운영정보의 공개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울산시는 기존 원전플랜트산업의 업종 다각화 및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집중 육성 필요성도 제기했다.

시는 “향후 중앙정부는 원전 안전, 해체 등 분야로의 업종 다각화, 기술개발, 인력양성에 적극적으로 나서야한다”며 “특히 해체·제염 연관 산업과 원전이 밀집한 울산지역을 우선적으로 ‘원전해체산업 집적지’로 육성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산업의 대대적인 육성을 밝힌 만큼 기존 원전산업의 중심지인 고리·신고리 일대를 ‘신재생에너지산업 클러스터’로 육성해야 할 것”이라며 “고리·신고리 일대를 태양광, 부유식 해상풍력, 수소, ESS(에너지 저장시설) 등 신재생에너지 전반을 아우르는 실증연구, 보급단지로 조성하고 전국최초로 투자선도지구로 선정된 울주군 에너지융합산업단지에신재생에너지 관련 핵심 연구, 지원시설을 설립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여부를 둘러싼 그간의 사회적 갈등을 해소하고 사회통합을 이루기 위한 정부의 적극적 노력을 요구했다.

시는 “이번 공론화 과정은 지나치게 짧은 공론화 기간과 숱한 공정성 논란으로 찬반 단체 간 갈등의 골이 깊어질 수밖에 없었으므로 공론화 과정에서 도출된 찬반 양측의 주장들을 신중히 돌아보고 향후 정책수립에 반영해 그간의 갈등을 해소하고 다시 사회통합을 이루는 계기가 되기 바란다”고 제언했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