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수출입금융 160억달러 공급
중기 수출입금융 160억달러 공급
  • 김영수 기자
  • 승인 2008.11.13 2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부터 수출환어음 담보 대출·원자재수입 금융 지원
기획재정부는 정부와 한국은행이 수출입금융에 애로를 겪고 있는 기업들을 돕기 위해 160억달러를 지원키로 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중 100억달러는 한국은행이 중소기업 대상으로 수출환어음을 담보로 외화대출을 하는 데 쓰이게 되며, 60억달러는 기획재정부가 대기업의 수출금융을 지원하고, 원자재수입을 위한 수입금융(수입유산스)을 지원하는 데 사용된다.

둘다 원칙상 6개월 만기 대출 형태며, 오는 17일부터 시행된다.

100억달러는 중소기업이 수출환어음을 담보로 제공하는 은행에게 수출환어음 규모에 해당하는 외화를 한국은행이 빌려주게 되며 , 60억달러는 수출입은행이 시중은행의 수출환어음할인 및 원자재 수입유산스 인수업무를 지원하는 방식으로 제공된다. 이와 함께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은 실효성을 거둘 수 있도록 외화유동성 공급시 은행들의 매입외환ㆍ유산스 취급실적이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하도록 지도하는 한편, 공급된 외화유동성의 사용용도를 주기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한국은행의 경우 대기업 쪽에 더 필요하면 규정 개정을 해서 대기업 쪽에 하게 할 수 있지만 아직 결정된 것 없다”며 “주로 중소기업들의 흑자도산을 막아야하기 때문에 일단 중소기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기업과 금융권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10조원 규모의 채권시장 안정펀드를 조성한다.

산업은행은 채권시장 안정 펀드에 산업금융 채권을 발행해 2조원을 출자한다. 이 안정펀드는 금융채와 회사채·할부채에 투자되며, 민간자금으로 조성되는 펀드임을 감안해 일정수준의 신용등급에만 투자한다는 방침이다. / 김영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