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초’안전하게 다녀오세요
‘벌초’안전하게 다녀오세요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9.19 2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을 앞두고 벌초를 다녀온 지인이 말벌 때문에 고생했다고 하소연을 한다.

최근 벌 쏘임 사고가 잇따르고 있는데 올해 6월부터 이어진 무더위로 말벌 발육이 빨라져 개체수가 급증한 데다 7~9월 번식기까지 겹쳐 말벌의 공격성이 강해졌으며 천적이 없고 폭염으로 생육환경이 좋아진 영향이라는 분석이다.

벌 쏘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냄새가 강한 향수·화장품과 밝은 계통의 의복은 피하고 마스크와 장갑 등 보호장비를 갖춰야 한다.

또 미리 막대기 등으로 벌초할 공간과 주변공간을 두드려 벌의 유무를 먼저 판별해 작업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

벌집 주위에서 뛰거나 빠르게 움직이지 말아야 하고, 벌집을 건드렸을 때 말벌은 집단 공격성이 있어 벌집 주변 10m 이상 신속히 벗어나야 한다.

아울러 뱀 물림 사고도 조심해야 한다. 10월까지 가장 활발히 야외활동을 하는데 지금 독이 오를 대로 올라 있는 시기이므로 산길을 이동할 때는 긴 막대기로 풀숲을 헤쳐가며 뱀이 있는지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또한 예초기 사고도 주의해야 한다. 날이 워낙 날카롭고 회전속도가 빨라서 몸에 살짝이라도 닿으면 큰 상해로 이어질 수 있다.

작업 중 예초기 날이 작업도중 빠지는 일이 없도록 단단히 조여주고, 주위사람들은 멀리 떨어져 있도록 한다.

조상님 만나러 가는 길, 예방 행동요령을 익혀 안전하게 다녀오길 당부한다.

울주군 범서읍 김나영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