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중금속오염, 울산은 괜찮나
어린이집 중금속오염, 울산은 괜찮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9.18 2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린이집 10곳 가운데 3곳이 중금속 오염이 심각한 지경이어서 환경오염에 취약한 영·유아 보호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시급하다는 진단이 나왔다. 울산이 아니라 이웃 부산의 일이다. 그러나 이웃도시의 일이라고 강 건너 불구경하듯 가볍게 보아 넘길 일이 못 된다. 울산은 아직 조사결과가 발표된 적도 없고, 부산보다 중금속 오염에서 더 안전하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이다.

조사 주체는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하 연구원)이었다. 연구원은 올 들어 지난달까지 부산지역 소규모 어린이집 225곳을 대상으로 벽지와 바닥재 등의 중금속 오염 여부를 조사했다. 그 결과 66곳이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29.3%(지난해는 17.7%)가 ‘부적합’이라면 부산지역 어린이집 10곳 가운데 3곳이 중금속으로 오염돼 있다는 얘기가 된다. 더욱이 중금속으로 오염된 곳이 어린이들의 접촉이 잦은 벽지와 바닥재이고 보면 문제가 더 심각해진다.

연구원은 또 올해 부산지역 어린이집 416곳에서 실내공기 오염물질(총부유세균, 포름알데히드 등)을 조사한 뒤 오염 기준치를 초과한 곳이 26곳(6.3%)이나 된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연구원은 올해 조사에서 중금속 오염 기준치를 초과한 어린이집은 과태료를 매기는 한편 친환경 자재로 시설을 개선하도록 행정지도도 벌이기로 했다. 또 실내공기질 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어린이집은 연말까지 재검사를 받도록 했다. 이쯤 되면 울산시민들로서는 부산시민들이 참 부럽겠다는 생각이 들만도 할 것이다. 어린아이들의 건강문제를 지자체 차원에서 속속들이 챙겨 주니 어찌 그렇지 않겠는가?

부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지난해부터 올 연말까지 2년에 걸쳐 어린이집의 환경유해인자(중금속류)를 꼼꼼하게 조사하고 실내공기질 상태를 현미경처럼 들여다보는 데는 다 이유가 있다. 2018년부터 시행되는 ‘환경보건법’을 의식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정책방향을 일찌감치 세웠기 때문이다. 울산시도 현재 보건환경연구원을 앞세워 부산시와 똑같이 사전점검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 사실이라면 이를 굳이 감출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이런 정책일수록 시민들에게 적극적으로 알린다면 지자체를 믿고 따르는 부수효과도 기대할 수 있는 법이다. 만약 준비가 덜 돼 있다면 지금부터라고 치밀한 계획을 세워 내년부터 시행될 ‘환경보건법’에 지혜롭게 대응해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