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암각화 보존·물 문제’ 정부가 해결하라
울산시, ‘암각화 보존·물 문제’ 정부가 해결하라
  • 강귀일 기자
  • 승인 2017.09.13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존대책 잇단 무산·해결방안에 한계… 정부에 공문
울산시가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맑은 물 공급 사업을 범정부 차원에서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울산시는 지난 7월20일 문화재청과 협의해 추진한 용역 결과에서 최적안으로 제시된 생태제방안이 부결됨에 따라 이제는 정부가 직접 나서서 보존방안에 대한 해법을 찾아 줄 것을 국무조정실, 국토교통부, 문화재청, 한국수자원공사 등 관련 기관에 공문으로 요청했다고 13일 밝혔다.

공문에 따르면 울산시는 지난 10여년 동안 보존대책 마련을 위해 동분서주했지만 제안된 방안들이 번번이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에서 부결되거나 보류됐다.

울산시의 물부족 문제와도 연계된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이 관련 기관 및 해당 자치단체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지방자치단체에서의 해결방안 마련에 한계가 있어 정부에서 주도적으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4년 8월 반구대암각화 침수 방지를 위해 한시적으로 운영 중인 사연댐 수위조절 운영 및 가뭄의 여파로 울산시는 지난 7월20일부터 1일 40만㎥의 식수 전량을 낙동강 원수로 공급하고 있다.

심각한 물 부족 해결을 위해 문화재청 등 관계기관에 수위조절 운영을 원상회복해 줄 것을 촉구했고, 문화재청은 반구대암각화 침수 최소화를 위해 수위조절 운영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울산시가 지속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공문으로 회신(9월4일)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사연댐 수위조절 운영으로 울산시의 심각한 식수부족(1일 40만㎥ 식수전량 낙동원 원수 공급)은 물론 자칫 낙동강 독극물 수질사고(‘91년 페놀 유출, ‘94년 다이클로로메탄 유출, ‘2009년 다이옥산 유출 등)와 수자원공사 원수 송수시설 고장 발생 시 식수대란에 따른 시민 생존권 위협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홍수 시 침수 불가피(2014년 62일, 2016년 32일 침수) 및 유속 상승에 따른 훼손 증가(2016년 태풍 차바 시 반구대암각화 암면 센스 탈락) 우려 등 여러 가지 문제점 발생으로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시는 이에 따라 관련기관 협의체 구성 등을 통해 범정부적인 차원에서 조기에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간곡히 요청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시의 보존대책이 번번이 무산되고 해결방안 마련에 한계가 있는 만큼 관련 기관, 해당 자치단체들이 협의체를 구성해 범정부 차원에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 한다”며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울산시의 부족한 식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제시된다면 적극 수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귀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