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울산시당, 권리당원 1만명 돌파
민주당 울산시당, 권리당원 1만명 돌파
  • 정재환 기자
  • 승인 2017.09.05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3개월 인터넷 가입 2천여명 “2월 3천여명서 6개월만에 1만여명, 한국당 일색 지역 정치에 새 바람”
▲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권리당원 1만명 달성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동석 기자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당들이 당비를 내는 권리당원 확보에 경쟁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이 권리당원 1만명을 돌파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위원장 임동호)은 5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올해 2월 3천여명이던 권리당원이 6개월만에 1만명에 이르렀다”며 “자유한국당 일색이었던 지역이 정치 구도에 새 바람이 부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최근에는 자유한국당 소속 인사와 시민 입당이 줄을 잇고 있다”며 “이는 박근혜, 최순실의 국정농단으로 촉발된 촛불혁명의 민심이 정권교체를 통한 적폐청산의 적임자로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해 준 결과”라고 강조했다.

울산시당은 “권리당원 1만명은 그 자체로 울산시당의 역사에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며 “민주당 시당의 권리당원은 2년 전인 2015년만 하더라도 300∼350명 정도였다. 지난해와 올해 2천∼3천명이었는데 9월 들어 1만 명을 넘어선 것은 폭발적인 증가”라고 덧붙였다.

임동호 위원장은 “이는 내년 지방선거를 통해 울산의 적폐를 청산해 달라는 울산시민의 준엄한 명령”이라며 “초심을 잃지 않고 울산시민과 당원들의 뜻을 받들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에 따르면 권리당원 수는 울주군이 3천100명으로 가장 많고, 이어 남구 2천700명, 중구 2천명, 북구 1천200명, 동구 1천여명 순이다.

이처럼 권리당원 규모가 급증하고 있는 것은 무엇보다도 지방선거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지방선거 공천경선 시 권리당원의 투표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한 당헌·당규 규정 때문에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하는 예비후보자들이 각자 지지자들의 권리당원 가입을 이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울산시당은 최근 인터넷을 통한 권리당원이 크게 늘어난 점도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울산시당은 “최근 3개월간 타인의 권유가 아닌 자발적인 의사로 인터넷을 통해 가입한 권리당원 수가 2천여명에 이른다”며 “권리당원의 경우 당비를 매달 2천원 이상 내는 당원들인데, 인터넷으로 가입한 당원들의 경우 당비도 5천원~1만원 가량 내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울산시당은 연말까지 권리당원을 1만5천명으로 늘리고 내년 지방선거까지 2만명을 확보해 지방선거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한편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위원장 정갑윤)은 1만2천여명이던 책임당원이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과 대선 이후 5천여 명이 이탈해 현재 7천여 명이지만 전당대회 이후 회복세를 보이며 8월 현재 3천여 명이 책임당원 신청서를 낸 상태이다.

더욱이 자유한국당은 그동안 책임당원 자격을 월 2천원 6개월간 유지였지만 10월부터는 월 1천원 3개월 유지로 완화돼 더 많은 책임당원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10월말까지 1만명 책임당원을 확보하고 연말까지 이탈했던 책임당원 숫자를 회복하면 내년 지방선거 전까지는 1만5천여 명으로 책임당원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정재환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