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성신고, 자사고 존치·폐지 첫 심판대
울산 성신고, 자사고 존치·폐지 첫 심판대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7.07.16 2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교육청, 21일 자율학교 지정운영위원회… 찬반논란땐 투표로 결정
자립형 사립고인 울산 중구 성신고등학교의 일반고 전환이 오는 21일 울산시교육청에 의해 첫 심판대에 오른다.

시교육청은 이날 오전 10시부터 교육청 3층 세미나실에서 성신고의 일반고 전환 추진을 심사하는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이하 운영위)’를 개최한다.

운영위는 시교육청 내부 위원 5명(교육감, 교육국장, 행정국장, 교육과정운영과장, 행정과장)과 외부 위원 6명으로 구성돼 있다. 외부 위원은 일반 학부모와 교수, 법조인 등이다. 운영위에서 자사고 지정 취소 안건을 논의한 후 찬반 논란이 있으면 투표로 결정한다.

투표에서 부동의가 나오면 성신고는 사실상 자사고를 그대로 유지해야 한다. 운영위의 결정이 나온 뒤 이를 토대로 교육감이 최종 결정을 하지만, 운영위 결정을 뒤집기는 쉽지 않다. 운영위에서 동의가 나오면 시교육청은 다시 교육부에 자사고 지정 취소 동의 요청을 해야 한다. 교육부 역시 ‘특수목적고 등 지정 운영위원회’를 열어 2차 심의하고, 결론을 내린다.

따라서 시교육청의 운영위는 일반고 전환의 첫 심판대인 만큼 향후 일반고 전환여부를 결정지을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그 동안 2021년까지 자사고 유지 약속을 지킬 것을 요구해온 학부모 측도 이날 운영위에서 적잖게 어필할 예정이다.

학부모 비대위 한 관계자는 “운영위 회의장에 학부모 측도 참석이 가능하다고 통보가 왔다”며 “서면 의견제시도 가능한 만큼 학교 측이 약속했던 2012년까지 자사고 유지토록 적극 어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앞서 학부모 비대위 측은 학교 측의 일반고 전환 신청에 맞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총 145명에 이르는 전학신청 접수를 받는 등 학교 측을 강하게 압박해 왔다.

성신고는 지난 2010년 4월 자사고로 최초 지정됐다. 2011년 3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1차 운영기간에 대한 평가에서 우수한 점수를 얻어 지난해 3월부터 2021년 2월까지 2차 자사고 지정을 받았다. 하지만 재정적인 문제로 운영에 계속 어려움을 겪고 문재인 새정부가 자사고 폐지를 추진하면서 일반고 전환을 선언하게 됐다. 하지만 학부모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