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진도시 지향… ‘사람 우선 교통환경’
선진도시 지향… ‘사람 우선 교통환경’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6.26 23: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모처럼 통 큰 결단을 내렸다. 교통정책의 중심축을 ‘차량 우선’에서 ‘사람 우선’으로 이동시키기로 방향을 새로 정한 것이다. 겉보기와는 달리 그 내용은 무게감이 넘쳐 보인다. 선진도시로 향하는 이정표를 하나 더 확실하게 세운 것으로 평가받을 만하다.

울산시가 이러한 방향감각 하에 26일 경남은행 울산영업본부에서 치른 행사는 ‘사람이 우선인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이었다. 오피니언리더인 김기현 시장과 이재열 울산경찰청장, 오영태 교통안전공단 이사장, 신용선 도로교통공단 이사장, 이채필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대표가 나란히 자리를 같이했다. ‘사람 우선 교통환경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겠다는 결연한 의지의 표현으로 보인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통환경을 조성해서 사고 위험을 미리 없애 시민 위주의 교통정책을 펼치겠다”는 김 시장의 다짐도 같은 맥락이다. 김 시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교통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위험요소를 제거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도 했다.

이날 제2부 ‘2017년 울산교통포럼’에서는 ‘사람 우선 교통환경’의 밑그림을 제시하고 실천하는 내용이 두 가지 주제 아래 발표됐다. 유수재 교통안전공단 책임연구원은 △’안전속도 5030 추진현황 및 향후계획’을, 박순용 도로교통공단 선임연구원은 △’제한속도 변경에 따른 교통안전시설 개선방안’을 주제로 지론을 폈다. <안전속도 5030>이란 ‘사람 우선 교통환경’을 목적으로 제한속도를 보행자가 많이 다니는 도로는 50㎞/h로, 어린이보호구역 등 특별보호도로는 30㎞/h로 낮추는 사업을 말한다.

업무협약에서 특히 눈여겨볼 것은 5개 참여주체별 역할분담이다. 울산시는 ‘교통시설 개선사업의 지속적 추진’, 교통안전공단은 ‘사업용 자동차 운전자의 교통안전교육 강화’와 ‘교통문화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홍보’, 도로교통공단은 ‘교통사고 다발지점 및 불합리한 교통안전시설 개선에 따른 과학적·공학적 기술 지원’, 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은 ‘교통안전의식 개혁을 위한 교육·홍보’가 주어진 역할이다. 5개 참여기관들은 역할분담을 통해 ‘품격 있고 배려하는 선진교통문화의 정착’에 협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나 이러한 외형적인 틀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 바로 ‘차량 운전자들의 자발적 의식개혁과 성실한 실천의지’다. 틀이 아무리 그럴듯해도 운전자들의 자발적 의식개혁과 성실한 실천의지가 뒷받침되지 않는다면 ‘사람 우선 관통환경’은 구호에 그치고 말 수도 있다. 그래서 절실한 것이 ‘교통문화의식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홍보’다. 여기에, 비록 한시적일지라도, 적절한 채찍이 가미된다면 그 정책효과는 훨씬 앞당겨질 수도 있다. 채찍은 울산시와 울산경찰청이 들어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