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명 재정비사업’을 겨냥한 제언
‘울산지명 재정비사업’을 겨냥한 제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6.25 2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민들에게 정체성과 애향심, 역사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울산 바로알기 운동’, 바꿔 말해 ‘울산 지명 재정비 사업’을 심도 있게 펼치자는 제언이 나왔다. 울산시의회 허 령 의원은 23일자 서면질문을 통해 “광역시 승격 20년을 맞이한 성년 울산의 품격과 위상을 한층 드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제언했다.

허 의원은 운동을 펼치기에 앞서 필요한 3가지 선행 사업을 제시했다. ‘3가지 선행 사업’이란 △울산의 언어, 풍속, 의식, 도덕, 종교 등 문화 발달의 발자취를 재조명하고 △울산의 정체성 확립에 도움이 되게 조상의 사상과 숨결이 살아 숨 쉬는 문화유산을 제대로 보존하고 홍보하고 △울산의 지명사(地名史)를 재정비하고 홍보집을 펴내는 사업을 말한다.

허 의원은 그 중에서도 ‘울산 지명사 재정비’의 필요성을 특히 강조했다.

허 령 의원은 “31년 전(1986년) 10월에 ‘울산지명사’를 발간한 적이 있지만 지금은 그런 책이 있는지조차 모르는 게 현실”이라고 아쉬워했다. 또한 “산업수도 울산은 공업단지 조성, 주거공간 확보에 따른 잦은 토지형질변경으로 땅의 형상이 크게 바뀌어 많은 지명들이 파괴·변질되어 사라졌거나 사라져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며 안타까워했다.

아울러 “지형에 붙여진 지명, 행정의 필요에 따라 생긴 법제지명, 생활상을 나타내는 지명, 문자나 언어의 발달에 따라 나타난 지명에 이르기까지 지명은 우리의 문화유산이며, 그 속에는 당시 사람들의 사고와 생활용어도 포함돼 있다”며 지명 연구·조사와 재정비의 필요성을 설명했다.

공간적으로 울산에 한정된 것은 아니지만 ‘지명’에 관한 지론은 강길부 국회의원도 꺼낸 바 있다. 강 의원은 지난 14일 도종환 문체부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일제 때의 지명변경 등으로 우리 지명에 왜색문화가 많이 배어있다”, “지명 속엔 오랜 역사와 문화가 스며있다”는 말로 지명사 재정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허 령 의원의 제언은 경청·수용의 가치가 다분하다고 생각한다. 울산시는 전문가집단을 움직여 울산지명사 재정 등 ‘울산 바로알기 운동’의 길을 적극적으로 터주었으면 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