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脫원전 시대’…지혜로운 대응 절실
‘脫원전 시대’…지혜로운 대응 절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6.19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탈핵(脫核) 독트린’ 선언과 함께 ‘탈원전(脫原電) 시대’의 서막이 올랐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전 부산시 기장군 한국수력원자력 고리원자력본부에서 열린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의미 있는 메시지를 수차례 내보냈다. 울산시민과 유관한 메시지도 적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를 통해 “원전 중심의 발전(發電)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가겠다”고 밝혔다. “태양광, 해상풍력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에너지 생태계를 구축해 가겠다”는 말도 덧붙였다. 대통령은 울산권역에서 건설 중인 신고리 5·6호기에 대한 견해도 밝혔다. “안전성과 함께 공정률과 투입·보상비용, 전력설비예비율 등을 종합 고려해 이른 시일 내에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겠다”고 언급한 것이다. 이를 두고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둘러싼 찬반(贊反) 두 진영은 제각기 아전인수식 반응을 보였다. ‘백지화 반대’ 진영에선 ‘대통령이 건설 중단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한숨을 돌렸다. 반면 ‘백지화 찬성’ 진영에선 대통령의 발언이 ‘사실상의 공약 후퇴’라며 유감을 표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 중에는 ‘원전해체산업 적극 지원’ 발언도 있었다. 대통령은 “원전해체 기술력 확보를 위해 동남권 지역에 연구소를 설립하고 원전해체산업 선도국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원전해체센터를 울산과 부산, 경주 등 동남권 지역에 건립하겠다는 구상을 구체적으로 밝힌 것이다.

이제부턴 울산의 지도층 인사들이 머리를 싸맬 시간이다. 대통령의 뜻대로 신고리 5·6호기를 단념하는 대신 ‘원전해체센터’를 울산으로 받아올 것인지, 아니면 그 정반대의 길을 걸을 것인지, 양자택일의 시간이 다가온 것이다. 이러한 선택은 서두를수록 좋다. 빠른 선택을 발판으로 ‘선택과 집중’ 전략을 구사하자는 것이다. 이웃도시 부산의 서병수 시장은 이미 ‘선택’을 끝내고 ‘집중’ 수순에 들어가 있다. “신고리 5·6호기는 대통령의 뜻대로 하시고 그 대신 원전해체센터를 ‘고리1호기의 도시’ 부산에 설치하게 해 달라”며 대통령에게 죽기 살기로 매달리고 있는 것이다. 고도의 작전이 아닐 수 없다.

그렇다면 울산은? 지역 정치권부터 티격태격하다 보니 선제적 대응은 고사하고 아무런 실익(實益)도 못 챙기고 있다. 이러다간 두 마리의 토끼를 다 놓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절실한 것이 지혜로운 대응이다. 정치권을 비롯해 지역 여론을 주도하는 개인·단체들이 머리를 맞대는 공론화의 장부터 마련해야 한다. 분초(分秒)를 다투는 선택은 빠를수록 좋을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