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교통 홈페이지 ‘e-FINE’과 ‘e-운전면허’
똑똑한 교통 홈페이지 ‘e-FINE’과 ‘e-운전면허’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5.30 2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주말 여자 친구와 데이트하기에 앞서 인터넷으로 영화 티켓을 예매하고 함께 읽을 책을 구입했다. 하루 만에 배달된 책을 들고 여자 친구를 만나 스마트폰 인터넷 검색으로 소문난 밥집을 확인한 후 찾아 나섰다.

“정말 편한 세상이야! 인터넷으로 모든 생활을 편하게 누릴 수 있다니.” 저절로 감탄하는 순간 운전 중인 여자 친구가 속도위반 카메라에 찍힌 것 같다고 했다. 예전에도 몇 개 찍힌 게 있던 것 같아 경찰서에 가서 확인을 해야 하는지 걱정을 하는 여자 친구에게 필자가 한마디 했다. “걱정 마! 인터넷에서 확인이 가능해!”

우리 경찰에서는 운전자들이 경찰서 방문 없이도 집에서 인터넷 접속만으로 손쉽게 교통법규 위반을 확인할 수 있도록 ‘e-FINE(이파인)’ 홈페이지를 운영 중이다.

최근 무인 단속이 된 내역과 미납 과태료, 미납 범칙금을 확인할 수 있고, 지금까지 납부한 내역까지 모두 ‘eFINE 교통범칙금 인터넷 납부 교통조사 예약 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과태료 고지서를 발송할 때 핸드폰 문자 알림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고 운전경력증명서도 발급할 수 있으니 편리한 사이트가 아닐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운전면허 상태 및 몇 점의 벌점이 있는지, 면허정지기간 중이거나 결격 중이면 그 기간은 언제부터 언제까지인지 알 수 있으며, 최근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는 난폭·보복운전에 대한 자기진단도 가능하다. 심지어 교통사고 조사 예약 및 사실확인원 발급,

그리고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도 할 수 있다. 요약하자면, 이파인 접속을 통해 운전과 관련된 모든 교통행정사항을 경찰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집에서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다.

자 그럼 나의 운전면허를 조회해 봤는데 지금이 적성검사(갱신) 기간이라면 경찰서를 방문해야 하는가? 답은 역시 ‘아니다’이다. 적성검사(갱신) 또한 인터넷에서 ‘e-운전면허’ 사이트에 접속하여 1종 적성검사 및 2종 갱신을 할 수 있고 나아가 분실 면허증 재발급 신청도 할 수 있다.

교통법규 위반으로 교통안전교육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 도로교통공단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e-운전면허’에서 손쉽게 교육을 신청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민원 편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이 있으니 많은 시민들이 ‘E-fine’ 과 ‘e-운전면허’를 알고 활용하기를 기대해본다.

실제로 필자가 근무 중인 울산중부경찰서 통합민원실에는 면허증 적성검사(갱신) 등 민원처리를 위해 하루 평균 약 300명이 꾸준히 방문하고 있으며 워낙 많은 인원들이 몰리다보니 줄을 서서 본인의 차례를 기다려야 하는 경우가 부지기수이다. ‘e-운전면허’를 이용한다면 집에서 간편하게 신청한 후 새 면허증이 발급되면 경찰서 민원실에서 수령하면 된다.

뿐만 아니라 체납과태료와 미납범칙금 확인 및 고지서 재발부, 그리고 범법사실 확인을 위해 방문하는 하루 평균 약 250명의 민원인들 역시 ‘이파인’을 이용한다면 경찰서 방문으로 소비하는 시간적·경제적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게다가 상기 교통관련 문의를 위해 전화를 하는 하루 평균 약 300명의 민원인들 역시 해당 홈페이지에서 클릭 몇 번으로, 전화연결이 원활치 못해 불편을 겪을 일도 없을 것이다. 조금 전에 여자 친구에게 카톡이 왔다. “오빠가 말한 이파인에서 카메라 찍힌 거 3개 확인하고 납부했어요, 덕분에 차비는 벌었네~”

배용현 중부경찰서 경비교통과 순경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