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군의회 “郡 에너지융합산단 ‘재검토’해야”
울주군의회 “郡 에너지융합산단 ‘재검토’해야”
  • 김은혜 기자
  • 승인 2017.05.25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융합산단 특별회계 예산안 220억 적정성 논란
울산시 울주군이 추진하는 에너지융합일반산단 조성 사업을 전반적으로 ‘재검토’ 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 같은 지적은 울주군이 군의회에 올린 2017년도 제1회 추경예산안 특별회계 예산안 중 에너지융합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특별회계의 일반회계 전입금 220억원을 포함하면서 나왔다.

울주군의회는 25일 건설복지위원회 상임위원회 심사에서 에너지융합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특별회계 예산안의 적정성에 대해 지적했다.

건설복지위원회 김민식 의원은 “향후 에너지융합 일반산업단지 분양 대금 확보도 불투명한데, 사업비 조달을 위해 각종 일반화계를 끌어들여 220억이라는 큰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무리”라며 “추후 분양대금을 받아 상환한다지만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기 때문에 밑 빠진 독에 물붓기와 같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어 “상황에 빨간불이 켜지기 전에 대처했어야 했다”며 “추후에 더 많은 업체가 분양에 참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경제상황은 불투명하고 현실은 녹록치 않다. 더 많은 예산을 투입하기 전 사업을 재진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군은 2017년 제1회 추경예산안으로 1조842억원을 제출하고 특별회계 예산안으로 2천109억원을 편성했다. 여기에는 에너지융합 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 특별회계의 일반회계 전입금 220억원이 포함됐다.

울주군 관계자는 “이번 추경에 해당 예산을 포함시키지 않으면 사업을 당장 중단해야 한다”며 “전체 사업비 2천790억원 중 현재까지 813억원이 투입된 상태다. 공사가 중단된다면 토지와 물가 상승 등으로 매년 100억원의 손실이 생긴다”며 사업비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군은 올해 필요한 사업비 1천201억원 중 현재까지 국비 5억원과 원전지원금 80억원, 분양대금 30억원 등 총 115억원을 확보했다. 이번 추경을 통해 일반회계 적립금으로 220억원을 확보하고, 원전 지역자원시설세 60억원도 지원 받으면 총 395억원을 확보하게 된다. 나머지 806억원은 오는 9월께 2차 분양을 통해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입주 기업 분양 활성화를 위해 금융권과 분양대금 대출 협약을 맺고 중도금을 지원키로 결정하는 등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에너지융합산단 타당성 용역에서 사업 성공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 만큼 추후 분양대금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 예산을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군 의회는 26일 상임위원회 계수조정을 통해 이번 특별회계 예산 규모를 결정할 예정이다.

에너지융합산단 예산이 삭감될 경우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재심사한다. 김은혜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