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제방案 공개하고 공론화 하자
생태제방案 공개하고 공론화 하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5.21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보 285호 반구대암각화 보존방안의 하나로 울산시가 제시한 ‘생태제방’ 안이 또다시 벽에 부딪혔다. 지난 18일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가 ‘심의 보류’ 결정을 내렸기 때문이다. 문화재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립고궁박물관 회의실에서 건축분과 5차 회의를 열고 현장을 확인한 다음 다시 결정을 내리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문화재심의위원 10명 중 7명이 최근에 바뀐 것이 결정적 이유라는 소리도 들린다. 이래저래 국보 285호에 대한 모진 물고문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어서 안타까울 따름이다.

문화재청이 2013년부터 추진해온 ‘가변형 임시 물막이 댐’(일명 ‘카이네틱 댐’) 축조 안은 지난해 7월 실패로 가닥이 잡혔다. 많은 예산과 시간이 허비됐지만 누구 하나 “내 탓이요!”하고 가슴 치는 이 없으니 서글픈 느낌마저 든다. 세를 과시하듯 몰려다니던 지역 정치권 인사들도 입을 다문 채 아무 말이 없으니 후진정치의 현주소를 보는 것 같아 한숨만 나온다는 이도 있다.

문화재위원회가 열리기 하루 전 ‘생태제방’ 안에 대해 목소리를 낸 시민단체가 있었다. ‘울산 반구대포럼’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반구대암각화를 일시적이나마 물속에서 건져낼지도 모른다는 기대와 동시에 암각화와 주변경관을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훼손할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지울 수 없다”며 생태제방 축조 구체안의 공개를 요구했다.

본지는 반구대포럼의 주장에 공감을 표시한다. 포럼의 요구대로 정부는 생태제방 용역보고서 전문을 공개할 필요가 있다. 못할 이유가 있다면 그 이유를 공개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전문가들이 자리를 같이하는 국민공청회도 즉시 개최할 필요가 있다. 반구대암각화 보존과 세계문화유산 등재 등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데는 더없이 필요한 과정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반구대암각화 보존대책과 관련, 정부가 국제암각화단체연맹(IFRAO) 을 비롯해 국제적 명망이 있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구하자는 포럼의 제안도 귀담아들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문화재심의위원들은 6월로 예정된 대곡박물관의 반구대 관련 학술대회를 지켜보고 나서 반구대암각화 현장을 둘러볼 계획이라고 한다. 그렇다고 해도 시간을 마냥 늦출 수만은 없는 노릇이다. “망원경으로도 식별이 어려울 정도로 훼손돼 가고 있다”는 반구대포럼의 아우성이 들린다면 더더욱 그럴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