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사고 기르는 ‘토론아카데미’
비판적 사고 기르는 ‘토론아카데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5.14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교육청이 지난 13일 학성중학교에서 개강식을 갖고 다음달 3일까지 ‘공교육토론아카데미’(이하 ‘토론아카데미’)를 열기로 했다. 학생들에게 비판적 사고 능력과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고 일선학교의 토론수업 활성화를 위해 추진한다니 매우 신선한 느낌으로 다가온다. 사실 그동안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비판적 사고력과 논리적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과는 한참 거리가 멀었다. 수능점수 높이기 교육에 치우치다 보니 그럴 수밖에 없었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교육일정을 살펴보면 새로운 희망을 엿볼 수 있다. 토론아카데미는 매주 토요일 오전 9시부터 4시간씩, 모두 5차례 열린다. 수강학생은 학교별 신청을 받아 중학생 63명(3개 반), 고등학생 57명(3개 반)으로 모두 120명(6개 반)을 정하고, 토론수업은 관내 중·고교 교사 23명으로 구성된 토론전문교사단이 나누어 진행한다. 토론수업의 주요내용은 ‘토론의 이론과 기초’, ‘시사토론의 실제’, ‘독서토론의 실제’, ‘토론 실습’ 등이다.

특히 올해 토론아카데미는 찬·반 형태의 ‘디베이트(Debate) 토론’뿐만 아니라 주도형 원탁토론 방식의 독서토론으로도 진행된다. 시교육청은 독서토론이 선정된 책을 읽고 그 속의 주요논제 파악과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통합적인 사고력 및 표현력 향상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한다.

토론이 가장 활성화된 나라 중의 하나는 프랑스다. 대학생들이 토론으로 밤을 새운다는 말이 나올 정도로 프랑스는 토론문화가 뜨거운 나라다. 이는 청소년기의 토론수업이 내실 있게 진행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1회에 4시간씩 모두 해서 20시간이면 너무 짧지 않으냐고 아쉬움을 토로하는 이들도 있다. 그렇다고 첫술에 배부를 순 없지 않겠는가. 다행히 그런 아쉬움을 멀리할 계획들이 차분하게 기다리고 있다니 기대가 크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 역량 강화 및 다양한 수업모형 전수를 위한 연수를 중비 중”이라고 귀띔한다. 아울러 “11월엔 중·고등학생 토론대회를 열어 학생들의 토론활동 참여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인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