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르노빌 원전사고, 반면교사로 삼자”
“체르노빌 원전사고, 반면교사로 삼자”
  • 김은혜 기자
  • 승인 2017.04.26 2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울산, 월성1호기 폐쇄·신고리 건설 백지화 촉구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26일 울산시청 앞에서 체르노빌 참사 31주기를 맞아 가진 신고리원전 5·6호기 백지화 및 고리·월성 노후원전 즉각 폐쇄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에서 체르노빌원전 희생자 추모공연을 하고 있다. 정동석 기자
체르노빌 원전 사고 31주기를 맞아 지역 환경단체가 희생자들을 추모하며 지역에 추진되고 있는 신고리 5·6호기 건설 백지화를 촉구했다.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26일 울산시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류가 만든 재앙의 씨앗인 핵 사용 중단을 요구한다”며 “월성1호기를 폐쇄하고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1986년 4월 26일 우크라이나 체르노빌 핵발전소 폭발 사고가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우유나 버섯 등에서 방사성 물질이 검출되고 사람들이 갑상선 암으로 죽어가는 등 사고 후유증은 계속되고 있다”며 “31년 전보다 교통수단과 상황전파 기술이 발전했어도 고리·신고리 핵발전소에서 사고가 나면 반경 30㎞이내 거주하는 380만명은 사고 즉시 대피를 시작해도 최소 22시간 또는 72시간이 걸려야 대피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울산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책임지는 울산시와 시의회는 체르노빌을 반면교사로 삼아 방사능 방재 대책을 현실화해야 한다”며 “구호소에서 나눠 주도록 돼 있는 갑상성방호약품을 주민들에게 미리 배부하고 대기확산모델과 교통상황모델을 결합한 주민 대피 시나리오를 구축하기를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김은혜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