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 음식물쓰레기 감량 작전
울산시의 음식물쓰레기 감량 작전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4.05 2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사업’을 2021년까지 추진하겠다고 선언했다. 늘어나는 음식물쓰레기 문제와 부족한 공공처리시설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한 일석이조의 사업으로 여겨진다. 계획에 따르면 시는 목표연도까지 43억원을 들여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기기’를 공동주택(아파트)에 단계적으로 보급하게 된다. 이달에만 공동주택 24곳(1만4천203가구)에 258대를 설치하되 신청 선착순으로 먼저 보급할 계획이다. ‘음식물쓰레기 종량제 기기’란 무선주파수 인식장치(RFID)가 딸려 있고 수수료 부과의 근거가 된다.

울산시는 공동주택단지 현장에서 곧바로 발효·소멸시킬 수 있는 소규모 ‘친환경 처리기’도 설치하기로 했다. 이 또한 음식물쓰레기의 효율적 처리가 목적으로, 올해 안에 울주군지역 공동주택 2곳(266가구)에 3대(1억2천만원)를 시범 설치할 계획이다. 다만 친환경 처리기의 확대설치 여부는 성과와 주민반응을 보아가며 결정할 참이다. 시는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사업’이 끝나는 2021년에는 하루 발생하는 음식물쓰레기 양이 지금(하루 296t)보다 50t이 줄어들고 연간 처리비용도 24억원가량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추산한다.

시의 설명대로라면 제법 괜찮은 사업이다. 음식물쓰레기의 양을 줄이면서 공공처리시설의 포화상태도 막을 수 있으니 ‘꿩 먹고 알 먹는’ 사업으로 비쳐진다. 다만 한 가지 아쉽게 생각되는 것은, 이 매력적인 사업이 행정편의의 관점에서만 추진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점이다. 보급할 기기가 ‘종량제 기기’이고, 보급 대상이 ‘공동주택’이란 사실이 그런 선입견을 갖게 한다.

같은 값이면 ‘누이 좋고 매부 좋은’ 사업이 됐으면 한다. 공동주택뿐 아니라 개인주택의 시민들도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일반 가정에서는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를 지자체가 아니라 시중에서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 기능은 ‘단순건조’에서 ‘효소처리’까지 다양하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다. 이러한 시민들에게 지금보다 훨씬 더 성능 좋고 값도 싼 음식물쓰레기 처리기를 구입할 수 있도록 시에서 보조카드를 뽑아준다면 ‘음식물쓰레기 감량화 사업’은 의외의 큰 성과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