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개 원전도시가 풀어야할 과제
3개 원전도시가 풀어야할 과제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7.03.05 2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울주군과 부산시 기장군, 경북 경주시 등 원자력발전소가 입지해 있는 동남권 3개 기초단체 관계자들이 지난 3일 울산 태화강생태관에 모여 상호협력을 다짐했다. 이날 3개 지자체의 ‘원전 방재’ 담당 과장들이 ‘방사능 방재체계 구축과 방재업무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서에 같이 서명한 것이다. 올해 달라진 점이 있다면 경주시가 울주군-기장군 네트워크에 동참키로 태도를 바꾼 일이다.

이들 3개 원전도시는 이날 △방사능 방재 교육·훈련과 홍보 △방사능 방재 시설·설비의 확충 △방사능 방재 장비·물자의 확보 △환경방사선 안전관리 분야에서 실효성 있는 주민보호 조치에 공동보조를 취하기로 다짐했다. 울주군 관계자는 “방사선비상계획구역이 최대 30㎞로 확대되고 지진에 대한 원자력시설 안전에 국민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방사능재난에 실효성 있게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 이들 3개 지자체는 고리원전, 신고리원전, 월성원전, 그리고 중·저준위 방폐장의 존재로 인해 항시 불안감에 시달려야 하는 공통의 고민을 안아 왔다. 더욱이 지난해 예고도 없이 들이닥친 울산지진과 경주지진으로 상호협력 체제 구축이 더 한층 다급해진 상황이다. 협약 체결 바로 다음날인 4일만 해도 지난해 경주 큰 지진의 여파로 보이는 규모 2.4의 여진이 또 다시 경주에서 발생해 조바심을 키우기도 했다.

지난 3일 협약식 자리에서 울주군 관계자는 중요한 약속을 시민들에게 했다. 앞으로 △원전 주변지역에 ‘방사선비상 실내 경보방송망’을 구축하고 △‘방사능재난 대응 시뮬레이션 훈련 시스템’을 개발하는 한편 △‘주민보호용 방호약품 보관방안’ 등에 대해 협의해서 개선이 되도록 꾸준히 노력하겠다는 약속이었다.

그러나 아직은 안심할 시점이 아니다. 미흡한 구석이 많기 때문이다. 지난해 수십 차례의 지진 발생 과정에서도 제기된 문제점이지만, 활성단층의 존재에 대한 상세정보가 전혀 파악되지 않고 있다는 사실은 시한폭탄을 안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따라서 3개 원전도시는 활성단층에 대한 조사·연구를 정부에 한목소리로 촉구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경주방폐장의 안전성 등에 대한 정보도 서로 공유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