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고령자 배려한 교통정책 필요”
“울산지역 고령자 배려한 교통정책 필요”
  • 박선열 기자
  • 승인 2017.03.02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발연 김승길 박사, 보행환경·대중교통 수단·도로환경 개선책 제언
울산지역 인구 고령화에 따른 노인교통사고가 증가세를 보이는 가운데 ‘보행환경·대중교통수단·도로환경’ 개선 등 교통정책 수립 방향을 제시하는 연구보고서가 나와 주목된다.

울산발전연구원 도시공간팀 김승길 박사는 2일 발간한 이슈리포트에서 울산 고령인구구조 변화 및 통행특성, 교통사고 현황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고령화에 따른 교통정책 개발·수립 필요성을 제언했다.

김 박사는 지난 2006~2015년 울산지역 노인교통사고 발생건수 및 사망자수가 각각 연 평균 7.8%, 2.1%로 가파른 증가세를 지속함에 따라 고령자 교통사고에 대속 지속적인 관심과 안전대책이 요구된다고 조언했다.

또한 고령자 통행특성 분석 결과 ‘여가’, ‘오락’, ‘친교’와 같은 비일상 통행비중이 높고, 자가용 자동차보다 도보와 버스를 주로 이용하므로 이를 감안한 교통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울산지역 고령자를 배려한 보행환경 개선 정책으로 △노인복지시설 주변 노인보호구역 확대 및 시설개선 △횡단보행 신호시간 조정 △보도 정비 및 단차해소 등을 건의했다.

또 도심부 대중교통수단 개선 차원에서 고령자 통행빈도가 높은 출발·도착지를 연결하는 대중교통 노선 확충과 저상버스 및 휠체어 공간 확보차량 추가 도입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도심 외곽부의 경우 수요대응형 대중교통수단인 마실택시 운행을 확대하고 기존 마을버스 노선 연장을 통해 시내버스 운행지역까지 접근이 용이하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고령운전자의 안전운행을 고려한 도로환경 개선책과 전용주차면 확보, 도로표지판 글자 크기 및 휘도 개선과 같은 방안을 제안했다.

아울러 고령운전자가 운전면허를 자진 반납하는 경우 대중교통비용 지원 등을 검토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알리기 위해 찾아가는 교통안전교육·캠페인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박사는 “제도적 측면에서 고령운전자를 배려한 환경조성을 위해 차량 실버마크 부착 확대 시행이 필요하다”며 “보행 및 대중교통시설에 대한 보편적 설계를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선열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