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노사, 임시주총 앞두고 물리적 충돌 우려
현대重 노사, 임시주총 앞두고 물리적 충돌 우려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7.02.22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사주 가진 조합원 참여 독려 분사반대 거셀듯
주총장 용역 투입설 돌아… 사측 “유언비어” 일축
노사, 한달만에 교섭 재개됐지만 진전없이 끝나
▲ 일자리지키기와 지역경제살리기 동구주민대책위원회가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 분사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정동석 기자
▲ (사)한국외식업중앙회 울산광역시지회 5개 구·군 지부 회원들이 22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 분사 사업장 지역 존치를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정동석 기자
오는 27일 열리는 현대중공업 임시주주총회가 일촉즉발의 상황으로 번지고 있다.

핵심안건인 회사의 4월 분사계획안에 대한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센 가운데 노사 양측은 합법적인 절차를 준수하며 임시주총에 임하겠다는 입장이지만 벌써부터 양측 모두 실력행사를 암시하는 징후들이 곳곳에서 포착되고 있어 물리적 충돌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임시주총 당일 노조의 실력행사는 지역 노동계 내부에서 일찌감치 예견됐다. 주총에 대비해 노조가 그 동안 우리사주를 가진 조합원들의 직접행사를 통한 주총 참여를 독려하며 인원확보에 나선 게 가장 확실한 징후다.

무엇보다 조합원들의 지분을 다 합쳐도 투표로는 흐름을 뒤집기 힘든 만큼 주총 자체를 방해할 가능성이 높다는 게 지배적인 시각이다. 더욱이 노조의 경우 분사에 반대하는 지역사회의 목소리가 명분을 제공하고 있어 주총 당일 더욱 거세게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주총을 앞두고 그 동안 울산시의회를 비롯해 동구청과 동구 정치권이 삭발식까지 감행하며 반대 목소리를 냈고, 22일에는 30여개의 동구지역 시민사회단체들로 이뤄진 ‘일자리지키기와 지역경제살리기 동구주민대책위’가 시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분사반대를 외쳤다.

같은 장소에서 30분 뒤에는 (사)한국외식업중앙회 울산시지회 회원들도 기자회견을 갖고 마찬가지로 분사 반대를 요구했다.

같은 날 울산상공회의소도 ‘조선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성명서’ 채택을 통해 분사추진 재고를 촉구했다. 24일 오후 3시에는 현대백화점 동구점 광장에서 동구지역 시민사회단체들과 노동계 및 정치권이 총출동해 ‘분사저지 총궐기대회’까지 열릴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노조 관계자는 “임시주총을 앞두고 노조의 실력행사에 대한 갖가지 추측들이 난무하고 있지만 우리는 주주권한을 가진 조합원들의 합법적인 권한행사를 통해 총회에 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 총회 전날인 26일부터 주총회장 앞에서 조합원들이 대기하기로 했다”며 “이 같은 결정은 개인이 보유한 주주의 권리를 개인이 직접 주총에 참석해 회사의 일방적인 분사추진이 잘못됐다는 것을 호소하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노조의 실력행사를 예상한 회사 측의 실력행사 대응 징후도 포착되고 있다. 현재 노조 홈페이지에는 회사의 주총장 용역투입설이 파다하다. 노조도 22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노조는 “지난 20일부터 회사가 27일 임시주총에 대비해 경비·경호업무 용역투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현장 조합원들의 제보에 따르면 회사는 주총의 성사를 위해 하루 30만원 정도의 일당을 주고 2천명 정도의 인원을 모집한다는 내용이 며칠 전부터 이어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노조의 이 같은 주장에 대해 회사는 “유언비어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회사 한 관계자는 “실체도 없는 유언비어들이 나돌고 있는 것 뿐”이라며 “회사는 합법적인 절차에 따라 임시주총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회사는 노조가 임시주총 당일 ‘주주총회 개최 및 진행 등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를 못하도록 지난 17일 울산지방법원에 업무방해가처분을 신청한 것으로 뒤늦게 알려져 공권력과의 물리적인 충돌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실제로 울산동부경찰서는 임시주총을 하루 앞둔 26일 저녁부터 주총이 열리는 동구 한마음회관 주변에 인력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이런 가운데 지난 20일 금속노조 중앙위원회가 현대중공업 노조를 지부로 정식 인정함에 따라 노사 양측은 22일 금속노조 교섭위원 참여문제로 한 달 정도 중단됐던 교섭을 전격 재개했다. 하지만 별다른 진전 없이 끝났다.

한편,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그린에너지와 선박AS 등을 담당하는 글로벌 서비스를 분사시켰고, 오는 4월에는 회사를 조선·해양, 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 등 4개 법인으로 분사하는 안건을 27일 임시주총을 통해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임시주총은 안건 상정 이후 질의·응답 절차를 거친다. 이 과정에서 이의가 있으면 안건에 대해 투표하고 주식 수에 따라 찬성이 많이 나오면 통과된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