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 임단협, 노조 전술변화 ‘새 국면’
현대重 임단협, 노조 전술변화 ‘새 국면’
  • 이상길 기자
  • 승인 2016.09.29 2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금부문 대폭 철회 구조조정 중단 집중… 사측 “고정연장수당·분사 처우 등이 쟁점”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현대중공업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이 노조의 전술변화로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고 있다. 노조가 임금부분 요구사항을 대폭 철회하고 구조조정 중단에 집중키로 한 것. 노조의 이 같은 전술변화는 지난 28일 열린 전 조합원 파업집회에서 공식화됐다.

이날 오후 2시부터 노조 사무실 앞에서 진행된 집회에서 백형록 노조위원장은 “우리 노조는 올해 임단협과 관련해 얼마 전 임금부분 요구사항을 대폭 철회했다”며 “이제 노조는 새로운 전술변화를 통해 ‘구조조정 중단 없이 단체교섭 마무리없다’는 슬로건 하에 조합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구조조정 중단에 투쟁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노조는 올해 임단협과 관련해 하반기 투쟁방향을 정해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지했다.

당초 노조는 올해 임단협과 관련해 임금 부분에서는 임금 9만6천712원 인상(호봉승급분 별도)과 직무환경 수당 상향, 성과급 지급 등을 요구했었다.

노조는 이 같은 임금부분의 요구사항을 대폭 철회하는 대신 ▲구조조정(분사·희망퇴직) 중단 ▲고정연장수당 회복 ▲하청노동자 임금삭감 원상회복 ▲과장 이상 성과연봉제 폐지 ▲개악안 철회 및 노조요구안 수용을 하반기 5대 요구사항으로 정했다.

요구사항 중 고정연장수당 회복이 여전히 임금성이긴 하지만 노조의 이번 전술변화는 사실상 회사의 임금동결 요구에 부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시 말해 노조가 한 걸음 물러 선 셈. 앞서 회사는 교섭 과정에서 이미 구조조정을 중단하는 대신 임금을 동결하는 안을 제안했지만 노조가 거부했었다. 하지만 자구계획안 등에 따라 회사의 분사와 구조조정이 계속되면서 남아있는 조합원들의 생존권 사수가 더 시급하다고 판단한 노조가 전격적으로 입장을 바꾼 것으로 풀이된다.

노조 한 관계자는 28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지금 현장에서는 다시 다음 달에 1000여명에 이르는 과장급 이상 생산직에 대한 구조조정이 이뤄질 것이라는 소문이 나돌면서 조합원들 사이에 불안감이 확산되고 있다”며 “노조로서는 이제 임금인상은 더 이상 중요하지 않다. 구조조정을 막는 게 급선무가 됐다”고 말했다.

이처럼 노조의 전술변화로 향후 임단협 교섭도 일정 부분에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교섭 시작 후부터 핵심 쟁점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는 구조조정과 분사에 노사가 더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노조가 임금부분 요구사항을 대폭 철회하면서 협상의 물꼬가 트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세부적인 협상 과정에서 고정연장수당 회복이라는 임금성 요구사항에 발목이 잡히거나 쟁점인 구조조정 및 분사와 관련해 바탕이 되는 자구계획안으로 불똥이 튀어 다시 교착상태에 빠질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인다.

이와 관련해 사측 한 관계자는 최근 본보와의 전화통화에서 “회사가 이미 제시한 ‘구조조정 중단 조건 임금동결안’은 이미 시점적으로 많이 늦어버렸다. 회사로서도 불황극복을 위해 채권단에 약속한 자구계획안을 실행에 옮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또 “특히 분사의 경우 자구계획안에 따라 실시되는 것으로 향후 분사해서 나가는 조합원들에 대한 처우가 쟁점이 되지 않겠냐”고 내다봤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올해 임단협과 관련해 현재까지 39차에 걸친 교섭을 진행했지만 구조조정과 분사 논란에 발목이 잡혀 계속 평행선을 긋고 있다. 이상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