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구의회는 구청장 호소도 안들리나
동구의회는 구청장 호소도 안들리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6.08.30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명호 동구청장이 참다못해 30일 기자회견까지 자청했다. 파행이 두 달째 계속되고 있는 동구의회를 향해 86억원 규모의 추경예산안이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의회를 정상화시켜 달라’는 호소를 담았다.

동구청장의 말 그대로 이 추경안에 편성된 예산은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확대, 퇴직자 재취업을 위한 사업에 급하게 쓰일 돈이 대부분이다. 조선업 불황과 이로 인한 대량 구조조정의 여파로 전국의 관심이 울산동구로 쏠려 있는 판에 후반기 원 구성조차 하지 못해 시급한 예산 심의마저 포기하고 있다는 것은 시쳇말로 ‘소가 들어도 웃을 일’이다. 널리 알려져 있듯이 동구의회의 파행 이유는 간단하다. 동구의회 안팎에서는 장만복 전반기 의장 개인의 ‘4선 의장’ 욕심과 그 사욕에 동조해서 더 나은 자리를 차지하거나 정치적 입지를 더 유리하게 굳히려는 개인 또는 특정 정치집단의 후안무치한 처신 때문이란 뒷말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사정이 이 지경에 이르자 가장 먼저 목소리를 낸 것은 동구의화와 동구, 그리고 풀뿌리 민주주의의 앞날 심각하게 걱정하는 일부 주민들이었다. 방어동의 한 주민은 ‘주소모’(=주민소환 위한 모임)이란 임의단체를 만들어 동구의원들의 각성을 촉구했다. 지난 29일에는 동구주민회도 자리를 같이한 가운데 의원 간담회가 열렸지만 얻어낸 결론은 아무것도 없었다고 한다. 의견을 하나로 모으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에는 다수를 이루는 ‘새누리당 의원들 간의 반목’도 들어간다니 실로 한심하기 짝이 없는 노릇이다.

이제부터라도 절실한 것은 의원 개개인이 ‘사욕’이나 ‘당략’으로 가득 찬 마음을 비우는 일이다. 대표적 주민단체인 동구주민회도 그동안 우호적이었던 특정 의원집단이 풀뿌리 민주주의 정신을 조금이라도 훼손시키는 일이 있다면 호, 불호를 떠나 직언을 서슴지 말아야 한다. 그것이 ‘본격적인 주민소환운동’보다 몇 배나 더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이다.

권명호 동구청장이 기자회견에서 호소했다. “추경예산을 하루빨리 통과시켜야 조금씩 살아나기 시작한 지역경제에 불씨를 댕길 수 있다”고. 그는 ‘시급한 결단’도 거듭 요구했다. “구민을 위해 하루빨리 의장단을 구성하고 의회를 정상화시켜 달라”고. 동구의원들은 어느 누구 할 것 없이 귀가 있으면 이 호소를 귀담아들어야 할 것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