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임금협상, 이제 끝내자
현대차 임금협상, 이제 끝내자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9.24 2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임금협상 2차 잠정합의안을 두고 오늘 노조원 4만5천여명이 찬반투표를 실시한다. 금속노조의 대표 격인 현대자동차 근로자들인 만큼 이성적 판단과 양식에 따라 한 표를 행사 할 것이라 믿는다. 동시에 그런 기대와 믿음을 가지고 있는 지역민과 국민을 현대차 노조가 실망시키지 않도록 처신할 것도 희망한다.

지금 여론과 민심은 현대차 사측보다 노조 쪽에 더 많은 실망감을 지니고 있다. 고유가, 지역경제불황, 금융위기 등에도 불구하고 타협보다 투쟁을 우선시 하는 듯한 근로자들의 태도 때문이다. 지난 4일 부결된 1차 잠정합의안만해도 그렇다. 노조 집행부가 사측과 장기간에 걸쳐 협상한 결과 나온 ‘합의안’인 만큼 타당성, 합리성이 확보됐었다고 본다. 그 타협안을 부결시킨 것은 잠정합의안 자체에 대한 반대라기보다 노조내부의 갈등에서 비롯됐다고 보는 것이 일반적 견해다.

올 들어 10여 차례에 걸친 파업 때문에 근로자 1인당 200만~300만원의 임금손실도 입었다고 한다. 지금까지 차량 4만5천여대를 생산치 못해 7천여억원에 달하는 생산차질액이 발생했다는 소리도 들린다. 이런 부정적 분위기에도 불구하고 일부 현장조직들이 제2 잠정합의안을 부결시키겠다고 나서고 있으니 기가 찰 노릇이다.

현대차 노조가 ‘영원히 독자 생존할 것’이라고 믿는다면 큰 오산이다. 언젠가 지역민의 지지, 성원이 필요할 때가 올 것이며 협력업체와 ‘공생해야 함’도 잊어선 곤란하다. 오늘 찬반투표에 부쳐지는 2차 잠정합의안은 1차 때보다 성과급 부분에서 100만원 증액된 내용이다. 누가 봐도 ‘사측은 양보했고 노조가 그만큼 더 가져갔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는 부분이다. 이 수정안마저 현대차 근로자들이 거부한다면 그것은 결국 ‘귀족 노조의 오만’ 이상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

노조 집행부가 참석해 마련한 ‘잠정합의안’이라면 일단 근로자의 이익에 긍정적일 것이라고 봐야 한다. 그런 안(案)을 수용할지 여부는 현대차 근로자들이 판단할 몫이다.

/ 정종식 논설위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