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국회 정치개혁특위 제의
한나라당, 국회 정치개혁특위 제의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9.10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참정권보장관련법·국회법 개정 등
한나라당은 10일 민주당에 재외국민 참정권 보장을 위한 관련법 개정과 국회 개혁을 위한 국회법 개정, 지방행정체제 개편 문제 등을 다룰 국회 정치개혁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한나라당은 또 한전과 가스공사에 대한 지원을 이유로 야당이 추가경정예산안 처리에 반대하고 있는 것과 관련, 여야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11일 국회 예결특위에서 표결 처리를 추진키로 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민주당이 지방행정개편 국회 특위를 전날 제안한 것과 관련, 정개특위를 구성해 지방행정개편은 물론 선거법과 국회법 개정을 함께 논의하자고 역제의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방행정체제를 개혁하면 구의원, 기초의원 선거가 없어지고, 국회의원 선거구도 바뀐다”면서 “소선거구제로 치르지 못하고 중대 선거구제로 전환해야 하는 문제도 검토해야 한다”고 정개특위 논의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그는 “국회개혁도 해야 하고, 12월 말까지 재외국민참정권을 보장할 수 있도록 법안도 빨리 고쳐야 한다”면서 “정개특위를 구성해 이 세 가지를 다루도록 오늘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어 추경예산안 처리와 관련, “내일 오전까지 국회 예결특위서 표결처리하도록 예결특위위원장에게 요구했다”면서 “전부 민생, 서민대책인데 민주당이 이의를 다는 것은 옳지 않다”고 주장했다. 그는 “추석전인 11일까지 추경안을 처리하겠다는 합의를 문서로 했다”면서 “민주당이 문서로 합의하고도 자꾸 엇박자를 놓고 있는데 정치 도의에도 어긋난다”고 비난했다.

임태희 정책위의장도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합의가 안되면 표결처리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윤상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말로만 서민을 위한다고 하는 그 구호에 속아넘어갈 서민은 없다”면서 추경안 처리 협조를 요구했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