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노갈등' 협상 원점으로
현대차 '노노갈등' 협상 원점으로
  • 김영호 기자
  • 승인 2008.09.07 2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지애 저버린 처사1… 사태 책임져야” 현장조직 부결운동
현대자동차 노사가 우여고절 끝에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지만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 최대의 위기를 맞았다. 노노갈등이 빚어낸 이번 부결사태 이면에는 현대차지부의 현 집행부에 반대하는 현장노동조직간의 부결운동이 작용, ‘동지애를 저버린 처사’란 비난을 받고 있다. ▶관련기사 5면

노사가 마련한 임금협상안이 조합원 찬반투표에서 부결되기는 1987년 노조 창립 이후 8번째이자 2000년 이후에는 지난 2001년 임금 및 단체협상과 2002년 임금협상에서 2차례 부결된 이후 6년만이다.

특히 올해의 반대율 61.21%는 역대 가장 높은 수치여서 앞으로 새로운 협상과 가결까지는 노노간의 진통이 예상된다.

이에 대해 현 집행부에 반대한 5개 현장조직이 ‘주간연속2교대제 완전 쟁취를 위한 현장 실천단’ 또한 이번 사태에 책임을 져야 한다는 비난의 소리가 비등하다.

민주주의 운운하며 노동자들의 주권회복을 외치던 그들이 절차를 무시하고 초유의 물리적 저지에 따른 교섭 무산 등 이기주의적 행동으로 이들이 소기의 목적을 이루었을지 모르지만 앞으로 추석전 타결이 힘들어진 만큼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지적이다.

조합원들과 협력사들의 바람을 무시하고 앞 뒤 구별없이 부결운동에만 전력해 8+8의 무조건 시행만을 주장한 것은 반대를 위한 반대였고 부품협렵회, 물량문제, 단순임금 비교 등 이들이 책임질 수 있는 부분을 현 집행부에 전가하는데 급급한 이기적인 결과란 분석이다.

실제 협력업체인 한일이화 한 간부는 “협력업체가 얼마 받았으니 우리는 더 받아야 된다는 식으로 부결운동을 합니까”라고 되물은 뒤 “아직까지 현대자동차 임금의 80%도 못받는 노동자가 90%”라고 꼬집었다.

결국 저 임금 근로자들의 인상분에 따라 고 임금 근로자들도 같은 비율로 인상해야 한다는 주장의 부결운동은 협력업체들의 비난의 대상이 되고 말았다.

/ 김영호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