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가입내역안내서 전면 개편
국민연금 가입내역안내서 전면 개편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5.09.01 2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부터 국민연금 가입내역안내서에 현재가치 예상연금월액과 미래가치 예상연금월액을 함께 안내합니다.”

[Q] 국민연금 가입내역안내서가 8월부터 개편됐다고 하는데, 어떻게 개편되나요?

[A] 가입자에게 매년 발송하는 국민연금 가입내역안내서를 2015년 8월부터는 전면 개편해 연금받을 시점의 미래가치로 환산된 예상연금월액도 같이 안내합니다.

미래가치 예상연금월액은 안내 시점 당시의 현재 보험료로 만 60세까지 중단없이 계속 납부하는 것을 전제로, 매년 가입자의 소득 및 물가가 상승할 것을 가정해 계산합니다.

종전에는 소득 및 물가가 변동하지 않는 것으로 가정해 현재 시점 기준으로 산정한 예상연금월액만 안내했으나 8월부터는 이를 개선해 매년 가입자의 소득 및 물가가 상승(최근 5년간 평균치 적용)할 것을 가정해 산정한 미래가치 예상연금월액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 2015년 기준, 최근 5년간 평균값:소득상승율 3.2%, 물가상승율 2.3%)

다만, 미래가치 예상연금액이므로 가입이력과 물가변동에 따라 향후 실제로 받게되는 연금액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국민연금 가입내역안내서는 국민연금법에 따라 매년 가입자의 생일이 속하는 달에 개인 주소지로 우편 발송되며, 연금보험료 납부내역 및 예상연금액·국민연금 주요 내용등이 설명돼 있으므로, 꼼꼼하게 읽어 보시고 노후준비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민연금공단 남울산지사(☎226-2154)로 문의하면 됩니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