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재편…
야권 재편…
  • 김정주
  • 승인 2014.12.21 2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정치-민주노총 쌍끌이 전망
지역정치권 “민주노총, 노동당 지원할 듯”
무당적 기초의원 9명 당분간‘무소속’잔류
▲ 헌법재판소가 통합진보당 해산과 소속 국회의원 의원직 박탈 판결을 내린 19일 남구 신정동 통합진보당 울산시당 당사에 사람들이 들어가고 있다. 정동석 기자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따라 통합진보당이 하룻밤사이 ‘울산 제1야당’의 위치에서 급추락, 역사 속으로 사라지면서 울산지역에서도 야권 재편의 바람이 불기 시작했다. 이와 함께 전 통합진보당 소속 울산지역 기초의원 9명의 위상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설정 가능한 다양한 가설을 내놓고 있으나 야권 재편을 주도할 양대 축으로 새정치연합 울산시당(위원장 심규명)과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본부장 강성신)를 손꼽는 주장이 점차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또 당의 해산과 동시에 당적이 사라진 전 통합진보당 소속 울산지역 5개 구·군 의원 9명은 당분간 무소속으로 잔류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21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헌재의 결정을 하루 앞둔 지난 18일 울산지역 시민·사회·노동계와 야권 4당은 위기의식을 공유한 나머지 급한 대로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반대, 민주 수호를 위한 울산원탁회의’를 구성했다. 그러나 원탁회의 구성 초기부터 지역 야당 사이에는 온도차가 감지됐고, 이러한 차이는 19일 각 당 울산시당 명의의 성명 또는 논평에서 그대로 드러났다.

특히 새정치연합 울산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정당의 자유가 훼손된 것을 심각하게 우려한다”면서도 “통합진보당에는 결코 찬동하지 않는다”고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이따금 독자 행동을 보여오던 새정치연합 울산시당이 이번엔 중앙당의 방침을 따르기로 한 것 같다”면서 “앞으로도 다른 야당과는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겠다는 뜻이 아니겠느냐”는 반응을 보였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또 울산원탁회의의 존재와는 상관없이 새정치연합 울산시당과 지역 야권의 재편을 쌍끌이로 주도할 세력으로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를 꼽기도 한다.

그 이유는 ‘노동자 정치 세력화’의 기치를 내걸고 지난 2000년 민주노동당(통합진보당의 전신) 창당에 앞장섰던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가 그려온 궤적에서 찾을 수도 있다는 게 지역 정치권의 분석이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수차례 선거에서 약진해 발언권이 강해진 통합진보당 울산시당과 심각한 갈등을 겪을 때도 있었고, 급기야 6·4지방선거 때는 노골적으로 노동당 울산시당(위원장 이갑용)의 후보를 ‘적자’로 간주하기에 이르렀다는 것이다.

지역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6·4 울산동구청장 선거 때 노동당 울산시당이 당선 가능성이 매우 낮은 노동자 출신 자당 후보를 고집스레 내세운 배경을 찬찬히 눈여겨보면 금세 결론이 나올 것”이라는 견해를 내놓기도 했다.

또한 “통합진보당이 사라진 만큼 민주노총은 앞으로 노동당 후보를 ‘노동후보’로 내세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고 분석했다.

한편 울산지역 지방의원 9명의 거취와 관련, 울산시선관위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법무부와 헌재가 지방의원 문제는 거론하지 않아 당장 의원직을 무효화하기는 힘들 것”이라며 “당분간은 무소속 신분을 유지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통합진보당 출신 지방의원의 의원직 박탈을 가능케 하는 관계법은 새누리당 소속 이노근 의원이 대표발의한 바 있으나 아직까지 통과되지 못하고 국회에서 계류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정부·여당이 이 법안의 통과를 강력하게 추진하려 들지 모른다는 전망도 중앙정가 일각에서 나오고 있다. 헌재 결정 직전까지 통합진보당 소속이었던 울산지역 기초의원은 중구의회 이효상, 남구의회 조남애·김만현, 동구의회 이생환·홍철호, 북구의회 안승찬·윤치용·강진희, 울주군의회 김민식 의원 등 모두 9명이다. 김정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