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진重, 산재사망 은폐 의혹 규명하라”
“세진重, 산재사망 은폐 의혹 규명하라”
  • 구미현 기자
  • 승인 2014.07.23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노동단체 “적절한 응급 구호조치 유무 밝혀야”
▲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등 울산지역노동자건강권대책위원회가 2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세진중공업 하청노동자 산재사망사고와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세진중공업 대표이사의 구속 처벌 등을 촉구하고 있다. 정동석 기자

민주노총 울산본부, 울산산재추방운동연합 등 울산지역 진보적 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울산노동자건강대책위는 23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세진중공업이 산재 사망사고를 은폐시키려 한 의혹이 있다”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울산시 울주군 온산읍 선박 기자재 제조업체인 세진중공업에서는 지난 15일 선박 블록에 가설물을 설치하던 사내협력업체 근로자 A(51·중국동포)씨 등 3명이 몸을 지탱하던 고정장치가 이탈하면서 7m 아래로 떨어졌다. 이들은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A씨는 2시간 만에 사망했고 나머지 2명이 중상을 입었다.

세진중공업은 사고 직후 이들을 자체 구급차로 이송하고 A씨가 숨진 뒤에야 사고 사실을 경찰과 고용노동부에 신고해 ‘산업재해 발생신고 의무 소홀’이라는 의혹을 사고 있다.

대책위는 “자체 이송 과정에서 적절한 응급 구호조치가 이뤄졌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세진중공업은 이미 2011년 12월 화재폭발사고로 한꺼번에 4명의 하청노동자가 숨졌고 지난해 2월에는 우즈베키스탄 이주노동자가 추락해 사망한 재해 다발사업장”이라며 “대표이사를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또 “세진중공업에는 비정규직 노동자가 정규직보다 8.5배가량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며 “원청의 책임을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구미현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