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救助)산업 육성해야
구조(救助)산업 육성해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4.04.24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 뉴스속보를 지켜보면서 가장 안타까운게 속수무책인 구조역량이다. 서너 사람만 모이게 되면 으레 나오는 지적이다. 첨단의 구조장비가 없고 이에 따른 구조기술이 뒤떨어지며 대응 매뉴얼도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 우리나라 구조(救助)과학·구조기술 수준의 후진성과 치부를 세계인에게 드러내 보였다. 부끄러운 일이다.

국가의 제1 책무는 국민 안전과 생명 보호다. 그럼에도 역대 정부는 방재(防災)·구조산업 육성과 지원의 중요성을 인식하지 못한 채 방기해 왔다. 대형 참사가 터질 때마다 막바지에는 미국 등 선진 외국의 첨단장비를 빌려 쓰곤 했다. 빌려 쓰는 것도 한두번이지 언제까지 반복할 셈인지 참으로 답답한 노릇이다. 나라가 하는 일이 이래선 안 된다. 구입을 하든가 개발을 하든가 해서 자기나라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제 스스로 지켜줘야지 남의 기술과 장비에 의존하려 해서는 안 된다.

요즘은 구조현장에서 로봇이 반 이상의 일을 한다. 대형빌딩 붕괴 때는 지네 모양의 로봇이 건물잔해 사이를 돌아다니며 생존자를 수색하고 심해 침몰사고나 악천후 수습작업에도 다양한 용도의 잠수로봇이 아니면 인명구조나 선체인양은 어렵다. 소방 분야도 마찬가지다. 국내에 있는 고가소방사다리차는 17층까지밖에 못 올라가는 수준이다. 고층화재 때는 속수무책이 되기 십상이다. 방재청이나 안전행정부 창고에는 이러한 영역의 오만가지 첨단장비들이 다 갖춰져 있어야 정상이다.

세월호 사고현장에는 제대로 된 장비가 없었다. 기껏 있어도 뒤늦게 도착하거나 빌려 온 것들이다. 플로팅 독이나 다이빙 벨, 다용도 잠수로봇도 평소에 확보하고 있다가 사고가 나면 헬기로 공수해야 성공적인 초기대응이 가능하다.

정부는 때만 되면 차세대 주력사업이니 신성장 동력이니 하면서 10여개 산업분야를 선정하고 육성 계획을 발표한다. 국가경제의 성장도 중요하지만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주는 일이 더 기본이고 더 중요한 일이다. 정부의 각성을 촉구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