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것을 정상으로 돌려야 한다
모든 것을 정상으로 돌려야 한다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4.04.24 2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참사는 평소의 재난대비 태세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일깨워 준다. 대형재난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철저한 안전점검과 재난대비 훈련이 병행돼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세월호의 경우 그런 상황과는 거리가 먼 사실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세월호의 일부 선원은 비상안전교육을 받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정원 900명이 넘는 대형 여객선의 승무원이 비상 안전교육도 받지 않았다는 것은 충격이다.

이처럼 국가적, 사회적 재난대비 시스템이 일상에서 전혀 작동하지 않았으니 끔찍한 참사가 잇따르고 있는 것이다.

뒤늦게나마 교육부가 학생들이 수학여행이나 현장체험학습 등을 위해 단체로 선박이나 항공편을 이용해 이동할 경우 유의해야 할 안전매뉴얼을 개발해 일선 학교에 보급하기로 한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모든 것은 정상적인 운영과 체제만이 유일한 방법이지만 이 사회에 만연해 있는 비정상화가 큰 참사를 불러 온다는 사실을 실감하고 있다.

해경이 쉬쉬해 오다 공개한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와 세월호의 교신내용은 우리사회의 총체적 위기관리 능력의 허술함을 보여 주고 있다. 진도VTS-세월호는 사고 후 31분간이나 교신하면서도 끝내 승객 탈출 명령은 내리지 않았다. 이 때문에 구명복을 입은 승객들은 “선실에 대기하라”는 명령만 믿고 있다가 마지막 탈출 기회를 놓쳤다. 판단력이 모자란 세월호 선장은 물론 진도 VTS를 관할하는 해경에 비난이 쏟아지는 이유다.

사고 전후의 상황만이 문제가 아니다. 선박의 관리와 점검을 선사들의 이익단체인 한국해운조합에 맡긴 것부터 참사의 조짐이 예고됐다. 해양수산부 관료출신들이 조합 이사장을 맡는 비정상적 관행이 수십년째 이어지면서, 관료와 선사의 유착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수년전 안전관리 업무를 별도 조직에 넘기자는 입법 시도가 있었으나, 선사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정부 반대로 무산됐다.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은 절반 이상의 승무원들을 단기계약직으로 고용했다. 운항 및 안전관리도 엉망이었고, 충돌·표류 등 사고도 잇따랐다.

청해진해운의 선박직 승무원 15명 가운데 9명이 6개월에서 1년짜리 계약직이라고 한다. 인건비를 줄이기 위한 이런 승무원 구성은 위기상황에서 승무원들의 일체감과 책임의식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세월호 선장은 같은 회사의 오하마나호 등 여객선 2척의 교대선장이다.

세월호 참사는 선장을 비롯한 승무원의 개인적 과오를 넘어 우리사회 구조적인 문제다. 청해진해운의 불법·배짱운항의 배경이 이를 증명하고도 남는다.

관료와 선사의 유착, 인명보다는 경비절감을 최우선한 선사의 안전 불감증, 해운관리 체계의 부실 등 비정상화만 어우러진 결과다. 해운업계의 비정상을 뜯어고치지 않고서는 제2, 제3의 참극을 막을 방법이 없다.

우리는 이번 세월호 사고를 거울삼아 이 사회의 비정상화된 모든 것들을 정상으로 돌려놓아야 한다. 고위공직자들의 잘못된 문제의식에서부터 청소년들의 철없는 행동까지 이제는 모두 고쳐야 한다.

가족의 생사를 몰라 비통함에 잠겨있는 사람들 앞에서 기념사진이나 찍고, 거짓말 인터뷰나 하는 비정상적인 것들을 모두 고쳐야 한다.

모든 조직과 사회, 국가가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반성하고 바로 세워야 한다. 세월호 사고는 전반적인 비정상화가 불러온 인재라는 사실을 명심히고 정상을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주복 편집국장>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