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포커스] 日, 중학교 사회교과서 해설서 독도 영유권 기술 신중론 부상
[월드 포커스] 日, 중학교 사회교과서 해설서 독도 영유권 기술 신중론 부상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6.29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2년부터 적용 될 예정
일본 정부 내에서 중학교 사회 교과서의 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을 명기하는 방안에 대해 신중론이 제기되고 있다고 요미우리(讀賣)신문이 29일 보도했다.

그동안 문부과학성은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고유의 영토라는 것이 일본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면서 2012년부터 적용될 중학교 새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명기하는 방안을 추진해왔다.

그러나 북한의 핵신고 및 냉각탑 폭파 등으로 북핵 문제가 급물살을 타고 있는 가운데 일본 측이 최대 과제로 삼고 있는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서는 향후 한국과 한층 더 협력을 강화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이 신중론 부상의 배경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외무성의 고위 관계자는 “가능하면 한국과의 마찰을 피하고 한일 관계를 배려해야 하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문부과학성은 오는 14일 도도부현(都道府縣) 교육위원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는 중앙설명회에서 해설서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일본 문부과학성이 사회교과서 해설서에 독도를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명기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이 언론을 통해 공개되면서 한일 양국간 외교 문제로 비화되는 등 상당한 역풍을 맞은 바 있다.

한국 측으로부터는 “한일 신시대를 열겠다는 양국 정상간 합의를 정면으로 뒤집는 것”이라는 등의 비판이 쇄도했다. 당시 제니야 마사미(錢谷眞美) 외무성 사무차관은 “(해설서에) 쓸지 안쓸지를 포함해 검토 중이며 명확히 말할 상태가 아니다”라는 입장 표명을 한 바 있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