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 중 정부조직개편 완료”
“내년 1월 중 정부조직개편 완료”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7.12.27 2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사위, 본격 정권인수 작업 착수
민생경제 등 8대 과제 선정 활동 주력

고위공무원 신중 인사 등 협조 요청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측은 27일 삼청동 금융연수원에 차려진 대통령직인수위 사무실에서 인수위 첫 간사단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정권 인수 작업에 착수했다.

이 당선자측은 내년 2월 새 정부 출범전까지 인수위 활동을 통해 민생 경제와 교육 문제 등 향후 집권 5년간의 청사진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이 당선자측은 특히 새 정부 출범 전 정부조직 개편을 끝내기 위해 내년 1월 중순까지 개편안을 마련하는 등 최단 시간 내에 개편 작업을 완료키로 했다.

이동관 인수위 대변인은 회의 브리핑을 통해 “정부조직 개편은 1월 중순을 목표로 해서 추진할 예정”이라면서 “1월 말 조각이 이뤄지고, 그 이후 청문회를 해야 하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조직개편을 마무리 지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형오 인수위 부위원장은 “정부 조직법(개정)은 최단 시간 내에 완결해 국민 앞에 제시할 것”이라면서 “국민의 동의를 받아 원만하고 신속하게 21세기 한국과 국민, 국가가 지향하는 방향으로 처리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무원 사회의 정상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이 중요하다”면서 “인수위는 공무원의 안정적 복무와 봉사를 위해 신경을 많이 쓸 것”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당선자 대변인은 라디오에 출연, “학자나 전문가들에 따라 정부 개편에 관해 5개 정도의 보고서들이 있다”면서 “공무원 수의 급속한 조정이 있다든지 이런 걸로 보여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일단 과거사위원회에 대한 정비는 일정 부분 필요할 걸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인수위는 또 이날 회의에서 ▲민생경제 대책 ▲공공부문 개혁과 정부조직개편 ▲해외투자 유치 및 국내투자 활성화 ▲교육개혁 방안 ▲부동산 안정대책 ▲부패척결 ▲청년실업 해소 방안 ▲보육 및 노인복지대책을 8대 어젠다로 선정하고 향후 활동에 주력키로 했다.

이와 함께 남은 2개월여의 임기 중 현 정부의 고위직 공무원 인사를 최대한 신중하게 해 줄 것을 요청하는 한편 각종 문서 등에 대한 보존 협조도 요청했다.

김형오 부위원장은 “차기 정부에서도 계속 일하게 되는 고급 공무원 인사는 현 정부에서 신중하게 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면서 “아울러 현 정부 하에서 일어난 각종 행위나 문서에 대해 문서 보존과 앞으로 인수위가 요구할 자료에 대한 충실한 협조가 이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일부 부처에서 계속적인 증원사태가 일어나고 있어 오늘 회의에서 우려를 표명한 것”이라면서 “임기제 공무원에 대해서는 현 정부 임기가 2개월 남짓 남은 만큼 차기 정부와 의논해서 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덧붙였다.

이동관 대변인은 “일부 감사위원 임기가 곧 끝나는 것 같다. 공기업도 많이 있다”면서 “법으로 규정해서 따지기 이전에 정치적 양해 사항, 금도의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인수위는 연말까지 분야별 활동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키로 하는 한편 오는 29일 인수위원 전원이 참석하는 워크숍도 가지기로 했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