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죄예방, 民·警 공조 필요
범죄예방, 民·警 공조 필요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10.07 2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국민들의 치안 만족 척도는 범인 검거였다. 하지만 지금은 검거에 앞서 범죄예방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사건이 발생하고 난 뒤 범인을 검거하는 것보다 사전에 범죄를 예방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자는 취지다.

중부경찰서도 사전에 범죄를 차단할 수 있는 ‘순찰’에 초점을 맞추어 지난 4월 25일부터 5월 20일까지 관내 유흥업소지역과 범죄다발발생지역을 경찰 250여명, 민간단체 270여명을 동원해 집중 순찰을 실시했다.

일정지역을 반복적으로 집중해서 순찰하는 이 방식은 특히 사전 범죄예방에 주효했다. 경찰관이 근거리에서 순찰하고 있음을 상대방에게 알려줌으로써 범죄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었다.

필자도 집중 순찰 근무에 동원 돼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있다. 지난 5월 병영사거리에서 유동 도보 순찰을 하고 있는데 어떤 주민이 다가 와 “오늘 여기 저기 경찰이 많이 있네요. 아저씨, 저기 건물 뒤편에 한번 가보세요” 라고 귀띔해줬다. 주민이 알려준 현장에 가보니 학생들이 흡연을 하며 고성방가하고 있었다. 주의를 주고 귀가를 시키려 하는데 “아, 이제 이 동네에서 설치면 안 되겠다. 오늘 경찰 뭐 이래 많노” 라며 다른 곳으로 사라졌다. 그 순간 필자는 ‘이래서 경찰은 항상 주민들 눈길이 닿는 곳에 있어야 한다’ 는 생각을 갖게 됐다. 그 지점을 그대로 방치했더라면 어떤 청소년 범죄가 발생했을지 모른다. 하지만 경찰관이 근거리에 있다는 사실을 알면 그 학생들은 아마 그곳에 다시 오지 않을 것이다.

집중순찰로 인한 효과는 의외로 컸다. 지난 4월 말부터 1달 동안 청소년 선도뿐만 아니라 실제 주요 범인검거에도 성과를 올렸다. 강제추행 범인검거 3건, 부정식품 범인 검거1건 등의 가시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고 집중순찰을 실시한 날은 다른 날에 비해 112신고 건수가 떨어지는 효과도 있었다.

하지만 무엇보다 큰 수확은 민간단체 시민들의 자발적인 집중순찰 참여였다. 지역주민들이 ‘내 동네는 내가 지킨다’는 마음가짐으로 함께 순찰을 실시함으로서 좀 더 주민이 공감할 수 있는 안심치안활동을 펼친 점을 꼽을 수 있다.

울산 지역은 지난 2008년 1만5천251건이었던 5대 강력범죄가 매년 줄어들어 지난해 1만3천928건까지 줄었다. 하지만 시민들은 연이어 터진 강력사건으로 인해 치안에 대한 불안감이 크게 줄어들지 않은 것으로 느끼는 것 같다. 물론 단번에 이런 불신감을 없애긴 어려울 것이다. 가장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 협력단체들에게 예산을 확보해 방범 물품을 지급하고, 주기적으로 월 1~2회 정도 합동순찰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 각종 캠페인 참여를 권장해 지속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만족감과 성취감을 높여준다면 점차 많은 시민들이 이런 불안감을 떨쳐버릴 수 있을 것이다. 이런 효과가 점차 불어나 확산되면 소위 금융계에서 말하는 ‘복리의 마술’ 같은 효과를 내 치안만족도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사실 현대 범죄가 날이 갈수록 지능화 되고, 고도화 돼감에 따라 경찰력만으로 범죄를 예방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이제 民(민)·警(경)의 관계는 일방적, 서로 독립적인 존재가 아니라 쌍방향으로 공생하는 관계로 나아가야 한다. 서로 불신했던 지난날과 달리 ‘동반자’라는 생각으로 치안파수꾼이 돼 범죄예방 책임의 일부분을 함께 공유해야 한다. 그럴 때 현 정부의 목표인 ‘국민 행복시대’ 에 한걸음 더 다가 설 수 있을 것이다.

<임형민 중부署 생활안전과 순경>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