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재이용시설 설치 지원 늘려야
물 재이용시설 설치 지원 늘려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8.21 2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은 식수전용 댐이 3개나 있어도 여전히 ‘물 부족 도시’다. 마실 물이 모자란 탓이다. 올여름 폭염과 가뭄이 이 사실을 거듭 확인시켜 주었다.

울산시와 수자원공사에 따르면, 20일 현재 저수율은 대곡댐 26%, 사연댐 24%, 회야댐 30.6%였다. 지난해 평균저수율은 42%와는 놀랄만한 차이다.

지난 13일부터는 3급수인 낙동강 물을 하루 6만 톤씩 사들여 오고 있다. 물값이 하루에만 1천340만 원이라니 예삿일이 아니다. 그래서 나오는 주장이 ‘식수원 추가확보’다. 이상고온이 일상화되면 물 부족도 되풀이된다는 가정 하에 나왔지만 터무니없는 말이 아니다.

이런 시점에 울산시의회 이성룡 의원이 ‘물의 재이용’을 촉진하기 위한 시정질문을 울산시에 던졌다. 이 의원은 20일자 질문에서 물 재이용 관리계획의 추진상황, 물 재이용시설 설치자에 대한 설치비용 지원실적 및 상·하수도요금 감면실적을 따져 묻고 설치자에 대한 지원 확대를 요청했다.

이 의원의 설명처럼 ‘울산시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제11조(재정지원 등)는 물 재이용시설 설치자에 대한 지원을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장은 빗물이용시설, 중수도, 하·폐수처리수 재이용시설의 설치자에게 비용의 일부를 보조할 수 있다. 또 빗물이용시설이나 중수도를 설치한 시설물 소유자, 관리자 또는 하·폐수 재처리수 이용자에게는 수도요금이나 하수도사용료를 감면할 수 있다.

문제는 재정지원의 대상, 지원 금액, 지급 시기 등 구체적 지원근거가 조례에 명시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조례가 있으나마나 하다는 지적도 받았다. 이 의원은 이 사실을 부각시켰다.

시민들은 ‘반구대암각화 보존 문제’가 나올 때마다 ‘식수원 문제’가 그림자처럼 따라다닌 사실을 잘 알고 있다. 먹는 물 문제가 그 정도로 심각하다는 얘기일 것이다. 하지만 ‘물 부족 도시’에서 벗어나려는 당국의 노력은 미흡하다는 평을 듣는다.

지난해 연구기관 발표에 따르면, 전국대비 울산의 빗물이용시설은 2.5%, 중수도시설은 6.2%, 하수처리수 재이용실적은 5.0%에 불과하다. 물 재이용시설 설치자에 대한 지원 확대는 시급한 과제가 아닐 수 없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