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눈앞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눈앞
  • 강귀일 기자
  • 승인 2013.07.25 2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폐해많다’ 국민여론에 굴복… 여성진출 증진안 마련 과제
민주당이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에 대해 정당공천을 하지 않기로 25일 당론을 확정한데 이어 새누리당도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여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가 가시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울산 지역 정치권도 새로운 선거 전략 마련이 불가피해졌다. 그동안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론에 반신반의하던 예비후보군도 폐지 쪽에 무게를 싣는 분위기다.

새누리당의 당론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당내 일부 의원들의 반발도 없지는 않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지난 대선 때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를 대선 공약으로 제시했다.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도 정당공천 폐지를 당 지도부에 건의해 놓고 있는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이미 4.24 재보궐 선거에서 기초단체장과 기초의원에 대한 무공천을 실시한 바 있다.

역대 선거에서 여권 강세 지역으로 분류되는 중구와 남구, 울주군에서는 우선 여권 후보 난립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권의 한 인사는 공천에 반발해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사례가 끊이지 않았던 과거 경험에 비추어 당의 후보 조율 가능성은 기대하기 어렵다는 반응을 보였다.

기초단체장 선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여권의 한 인사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의 정당공천제 폐지 당론 결정을 환영한다”며 “정당공천제 폐지는 양당의 대선 공약이었던 만큼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당이 무분별한 후보 난립은 예방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여야의 당세가 호각세를 보이고 있는 동구와 북구는 정당공천제가 폐지되면 양편이 후보 조율에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선거연대를 주요 전략으로 삼았던 야권에서는 정당공천제가 폐지되면 야권후보단일화의 효과는 퇴색할 수밖에 없다.

기초의원 비례대표 공천을 겨냥했던 여성 후보군도 새로운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 정당공천제가 폐지되면 비례대표제는 자동소멸된다.

공직선거법 개정 과정에서 여성의 기초의회 진출을 위한 방안 마련이 새 과제로 대두될 전망이다.

기초의원 선거에서는 정당공천제 폐지와 함께 소선거구제 환원도 큰 관심사여서 앞으로의 공직선거법 개정에 잠재 후보들의 촉각이 모일 것으로 보인다.

강귀일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