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새누리 시당 위원장이 할 일
신임 새누리 시당 위원장이 할 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7.16 2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울산시당 이채익 위원장체재가 그제부터 가동됐다. 이 위원장은 이보다 앞선 지난 12일 기자회견에서 “울산의 대선공약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지역 국회의원들과 힘을 모으겠다”고 했다. 또 “유능한 인재를 발굴해 지역 일꾼으로 나설 수 있도록 하고 철저한 관리로 내년 지방선거가 공정한 경선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새누리당 남갑 이채익 의원은 매우 민감한 시기에 시당 위원장을 맡았다. 현 정부는 올 하반기 ‘박근혜 정부 지방공약 가계부’에 따라 지역 현안 배정순서를 정한다. 후순위로 밀리면 시행 가능성도 그 만큼 낮아진다. 벌써부터 공약 이행에 따른 예산확보가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어떻게든 정권 초기에 공약사업이 시작되지않으면 예산문제에 얽혀 지역현안이 뒤로 밀릴수도 있다.

이런 공약사업의 이행 여부가 내년 지방선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거 때마다 여권 인물들이 내 놓는 게 정부여당을 통한 국비 확보다. 여당 후보들이 당선돼야 정부로부터 많은 예산을 따 올수 있다고 유권자들을 설득한다.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새누리당은 이와 비슷한 논리를 펼게 틀림없다. 여당 후보들이 자치단체장과 지방의원을 석권해야 현 새누리당과 보조를 맞출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부를 압박하고 지역현안들을 해결할 수 있다고 할 것이다.

때문에 이채익 시당 체재는 이런 전체 구도를 떠 받쳐 줄 하부구조부터 튼튼히 해야 한다. 인재 풀 문제다. 최근 10여년 동안 정치신인이 울산 여당 쪽에 진입한 경우는 손가락으로 꼽을 정도다. 여당 쪽 문호가 그 만큼 폐쇄적이다. 기득권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새로운 피의 수혈’을 사전에 봉쇄해 정치신인들이 여당정치권으로 진입할 수 없었다. ‘투쟁하는 만큼 반드시 보상’하는 일부 정당에 거대 여당후보들이 가끔 고전하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보면 신임 시당 위원장 체제가 운영위원회에 기초의원들을 대거 발탁한 것은 주목할 만한 일이다. 앞선 운영위에는 기초의원들이 단 한명도 없었다. 대부분 전직 당료나 지방의원 또는 친 여권 인사들이었다. 하지만 이번 개편에서는 운영위원 40명 가운데 8명이 기초의원 출신이다. 면면으로 봐 향후 울산여권을 짊어지고 갈 인물들이다. 이제 남은 것은 신임 시당 위원장이 이를 얼마나 현실화 할 것이냐이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