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유통구조 줄인다
수산물 유통구조 줄인다
  • 강은정 기자
  • 승인 2013.07.10 2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종합대책 논의… 물류환경 개선 비용10% 절감 기대
정부가 수산물 유통단계를 6단계에서 4단계로 축소해 유통비용을 10% 낮추는 계획을 내놨다.

정부는 10일 서울청사에서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종합대책을 논의했다. 해양수산부는 ▲유통시설 낙후 ▲높은 유통비용과 열악한 위생 수준 ▲물류환경과 가격불안정성 등 수산물 유통의 3대 과제를 해결한다 계획이다.

해수부는 수산물을 연근해산, 양식산, 원양산 등으로 구분해 개별적인 대책을 마련했다. 206개 산지위판장은 권역별·기능별로 분류해 산지유통 기능을 강화하고, 생산자 단체에 수산물 유통·마케팅 전담 조직 신설을 유도할 계획이다.

양식산은 도매시장 현대화와 수산물 도매시장의 활어 취급기능을 강화해 제도권 활어 취급비중을 지난해 5%에서 2017년 10%까지 늘린다. 주로 장외 도매시장에서 거래되는 원양산 수산물은 소비지 유통체제에 유입해 가격인하를 유도한다.

수산물 도매시장 거래 제도도 개선하고, 시설현대화도 추진한다. 노량진 수산시장은 2015년까지 선진유통시설로 개선하고 이후 2단계로 수산물 복합공간단지로 조성한다. 또 부산공동어시장은 자갈치시장과 연계해 다기능 수산시장으로 조성된다. 다양한 직거래 상품과 시스템을 개발해 직거래 비중을 지난해 1%에서 2017년 3%까지 늘릴 계획이다.

직거래 참여단체에는 500억원을 지원하고, 수산물 직거래 촉진 센터도 설치한다. 수산물 수급관리와 관측도 강화한다. 정부 비축물량을 2%에서 4%로 늘리고, 관측품목은 11개 품목에서 20개로 늘려 가격변동성을 줄인다.

해수부는 유통비용을 최대 10%까지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6단계인 유통단계를 4단계로 줄이고, 직거래를 활성하는 등 유통과정을 줄여 비용을 낮출 수 있다는 계산이다.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낙후된 유통시설과 제한된 유통경로,위생·안전 관리가 미흡한 물류환경, 수산물 가격 불안정성 등의 문제점을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강은정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