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긍정검토 할 때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제’ 긍정검토 할 때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21.11.18 2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들이 끼니때를 놓친다는 말을 처음 들어보는 시민이 의외로 많지 싶다. 그런데 그게 사실이다. 공무원노조가 ‘점심시간 보장’ 목소리를 높이기 시작했다.

전공노 울산본부(이하 ‘노조’)가 18일 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 구청장·군수협의회는 공무원의 낮 12시 점심시간 휴무제 시행을 결정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휴식권 보장과 더 나은 민원서비스를 위한 요구인데도 들은 척도 안 한다”는 것이 노조의 주장이다.

노조는 광주시 산하 기초지자체, 경기도 오산시·양평군·수원시, 경남 고성군·산청군에서도 이미 시행 중이라며, 울산도 23일 열리는 구청장·군수협의회에서 ‘내년 5월 안 시행’을 결정하라고 다그쳤다. “내년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줄 거라는 기관장들의 막연한 우려로 공무원 노동자의 인권과 노동권을 내팽개친다면, 이는 큰 문제”라는 말도 덧붙였다. 사실 여부를 떠나, 지역 공무원들이 점심 끼니 한 번 제때 마음 놓고 못 먹는다는 것은 그야말로 ‘문제’다. 민원인이 주로 찾는 점심시간에 자리를 비우면 돌아오는 건 주민 불편과 민원인과의 마찰이라는 것이 기관장들의 생각이라면 이는 매우 전근대적이다.

‘공무원 점심시간 휴무 제도’는 ‘노동자 권리’의 문제다. 처음 얼마간 혼란이 올 수는 있어도 충분히 설득하고 홍보하면 시민들도 ‘기정사실’로 받아들일 것이다. 시대적 흐름을 굳이 거스를 필요는 없다. 구청장·군수협의회의 전향적 결단을 기대한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