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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정학의 역사산책
조선총독부 제품 불매운동부터!
2019. 08. 28 by 울산제일일보

우리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과 관련한 한·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국민들의 일본상품 불매운동에 초등학생들까지 참여하고 있으며, 청와대에서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중단을 발표했다.


아베 일당은 지금도 우리나라를 과거 식민지 대하듯이 얕잡아보는 것 같다. 그래서 나는 이번 기회에 그런 일본인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는 대한민국 사람의 성숙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당장의 일본상품보다 과거 조선총독부의 제품인 식민사학 복사판 역사교과서 배척 운동부터 할 것을 제안한다.

역사적으로 한·일 양국 국민들의 마음속에는 쉽게 풀리지 않는 앙금이 쌓여 있다.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하는 우리 국민들의 마음은 ‘일본의 과거침략 사죄와 배상, 일본 경제의존 탈피’를 내세우는 데 잘 나타난다. 그리고 스포츠 경기에서는 다른 나라에는 지더라도 일본에는 이기기를 바라는 정서가 마음속에 깔려 있다. 왜구들의 노략질과 임진왜란, 지난 세기 우리 국토를 강점하고 온갖 만행을 저질렀던 수탈의 기억이 쉽게 지워지지 않기 때문이다.

‘백제는 지금도 살아있다’면서 일본을 백제의 후예로 보는 주장을 감안하면 이해가 더 쉽지만, 일본인들 마음의 근저에는 자기들보다 약한 신라에 패했던 1천350여 년 전 백제인의 분노가 서려있을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우리 겨레 사이의 싸움에 당나라를 끌어들인 신라를 멸시하는 마음이 생겼고, 임진왜란과 지난 세기 식민통치를 통해 그런 인식이 더 증폭된 데다 조선총독부가 우리 겨레를 영원히 말살하기 위해 만든 식민사학의 내용이 지금 우리 교과서에 그대로 실려 있으니 우리를 우습게 보는 것이다.

그러나 서로 비난하고 책임을 전가하는 대립은 양국 모두를 위해 바람직하지 않다. 우리 스스로 일본의 영향에서 벗어나는 성숙함을 보여야 더 이상 얕잡아보지 못할 것이다. 그래서 일본이 아닌 일제(日帝)의 제품인 식민사학을 추종하고 있는 우리나라 역사교과서 불매운동부터 전개하자는 것이다.

현재의 우리 역사교과서에서 그런 내용은 한두 가지가 아니다. 첫째, ‘단군신화론’이다. 일제가 만든 ‘단군신화’란 말이 지금 교과서에 살아있다. 둘째, ‘반도 사관’이다. 1913년 일본인 쓰다 소키치가 전혀 근거 없이 만든 엉터리 고려 서북경이 지금 교과서에 그대로 실려 있고, 그 후 만주지역을 포함하는 우리나라 지도는 없다.

셋째, 친일세력 미화다. 독립협회, 개화당 등 우리나라를 일본에 넘기는 것을 도운 사람들을 선각자로 미화하고 있다. 넷째, 민족 비하 용어다. 대일민족투쟁의 격을 낮추는 삼일운동, 독립운동 등과 우리가 미개했음을 전제로 하는 ‘개화’라는 용어가 그대로 사용되고 있다.

다섯째, 조선왕조 때까지 절대다수의 기록이 ‘삼국사’인 우리 고대사 책을 일본인들이 이름 붙인 대로 『삼국사기』라고 한다. 여섯째, 『삼국사』 초기기록 불신론이다. 교과서에서 신라가 서기전 57년, 고구리가 서기전 37년, 백제가 서기전 18년에 건국되었다고 기술하면서도 고대국가가 성립된 것은 3~4세기라고 기술하고 있다.

이런 내용부터 바로잡고 이미 국제법적으로 무효가 되었으나 발효가 되지 않고 있는 1905년의 을사늑약, 1909년의 간도협약, 1910년의 한일협약을 상기시키면서, 국제정치 및 국제법적 흐름에 맞추어 문제가 있는 1965년 협정의 재협상을 요구하는 등 우리 스스로 논리적으로 그들을 능가하는 성숙함을 보일 때 일본이 우리를 얕잡아 볼 수 없게 된다.

그러려면, 지금 당장의 일본상품 불매운동이나 지소미아 파기 조치보다 먼저 친일파와 신친일파들에 의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는, 조선총독부 제품의 복사판인 식민사학 역사교과서 배척운동부터 하는 것이 더 긴요하다. 학생들이 총궐기한다면 성공가능성은 훨씬 높아질 것이다.



박정학 역사학박사·사단법인 한배달 이사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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