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7명 총선후보 협약서 체결

“핵발전소 관련법 개정 등 제안에 동의”

2020-04-06     정재환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이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공동집행위원장 이상범)이 탈핵 정책에 찬성하는 울산 여야 7명의 총선후보들과 ‘탈핵정책을 적극 추진하겠다’는 협약서를 체결했다.

이 단체는 6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울산 총선 후보들의 탈핵 정책 방향과 지역 현안 이해정도를 알기 위한 정책제안서와 질의서를 보낸 결과 총 12명의 후보가 답변서를 보내왔다”며 “이들 중 탈핵 정책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키로 한 7명의 후보와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후보는 더불어민주당 남구갑 심규명 후보와 중구 임동호 후보, 정의당 북구 김진영 후보, 노동당 중구 이향희 후보 등 4명이다. 민주당 동구 김태선 후보, 민중당 동구 김종훈 후보, 노동당 동구 하창민 후보는 TV토론회로 참석하지 못했으며, 추후 협약을 체결키로 했다.

이 단체는 “이들 후보는 핵발전소 관련법과 방사성폐기물관리법, 탈핵에너지 전환법, 발전소 주변지역 지원에 관한 법률 등의 개정과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 중단 등 정책제안에 모두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또 “월성핵발전소의 사용후핵연료 문제에 대해 북구주민들이 직접 진행하는 주민투표에 전원이 찬성한다고 답했다”며 “핵폐기장을 막아낼 북구주민투표에 적극 동참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들은 “울산은 시청 반경 30km 이내에 국내에서 발생한 사용후핵연료 70%가 쌓여있고, 핵발전소와 사용후핵연료 중대사고 발생시 울산시민 생명과 안전, 재산권은 위협받는다”며 “이런 잠재적 위험 요인에 대한 안전성 강화와 전력수급을 고려한 탈핵정책은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재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