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병기, 1차 진술때 宋사전캠프 활동 가능성

김기현 전시장 측근비리 수사 관련 3차례 참고인 진술… 지방선거 개입 의혹 커져

2019-12-08     정인준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지난해 6.13지방선거에 깊숙히 개입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자신이 제보한 첩보로 시작된 경찰수사에 참고인으로 3차례 진술해 의혹을 키우고 있다.

송 부시장은 지난 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청와대 첩보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이 첩보 제공자임을 확인했다.

그는 기자회견에서 “2017년 하반기쯤 총리실 모 행정관과 안부 통화하다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가 언론과 시중에 떠돈다는 일반화된 내용으로 이야기를 나눴다”고 밝혔다.

당시 송 부시장은 퇴직공무원으로 울산발전연구원으로 재직할 때였다.

청와대가 송 부시장의 말을 첩보로 경찰청으로 보낸 것은 2017년 11월초였다. 경찰청은 이 첩보를 두 달 가까이 갖고 있다가 12월 28일 울산경찰청으로 내려보낸다.

울산경찰청은 이 첩보를 지능범죄수사팀에 배정하고, 지능범죄수사팀은 지방선거 분위기가 시작될 쯤인 지난해 1월말 송 부시장을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다. 이 때부터 송 부시장이 본격적으로 선거개입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의혹이다.

이 때는 송철호 후보 선거캠프가 꾸려지기 전, 사전조직이 활동하던 시기였다. 이 시기에 송 부시장은 영입인사의 물망에 올라 사전조직에 몸을 담았을 가능성이 있다. 이후 송 부시장은 송철호 후보 선거캠프에서 정책팀장을 맡았다.

울산경찰청 지능범죄수사팀 첫 번째 참고인 조사에서 송 부시장은 김기현 전 시장의 비서실장인 박기성 씨와 관련한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경찰이 울산시청 시장 비서실 등을 압수 수색을 한 지난해 3월 16일 직후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와 관련해 한 차례 더 참고인 진술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지금까지 알려진 청와대 첩보로 이어진 경찰수사 내용이 박 비서실장이 개입한 레미콘 업체 특혜 의혹, 인사 개입에 따른 뇌물수수 의혹 등과 관련된 것이라는 점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송 부시장은 자신이 첩보를 제공하고, 그로 인해 시작된 경찰 수사에서 자신이 진술한 셈이 된다.

송 부시장은 게다가 이에 앞선 2017년 12월 초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의 또 다른 갈래인 김 전 시장 동생의 아파트 시행권 개입 논란과 관련해서 경찰과 만났다.

특히, 당시 송 부시장을 만난 경찰관은 김 전 시장 동생 사건과 관련한 건설업자와 유착돼 ‘청부 수사’ 의혹을 받는 A씨로 알려져 부적절했다.

이 만남 이후인 지난해 1월 이 건설업자는 김 전 시장 동생을 변호사법 위반으로 경찰에 고발하게 된다.

A경찰관은 이 건설업자에게 김 전 시장 동생 수사 상황 등을 알린 혐의(공무상비밀누설 등)로 올해 5월 기소됐고, 검찰은 징역 3년을 구형했다.

반면, 검찰은 김 전 시장 동생에 대해 혐의 사실관계를 인정할 수 없고, 박 비서실장 역시 혐의를 입증할 증거가 없다고 보고 각각 무혐의 처분했다.

송 부시장이 2차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와 관련해 참고인 조사를 받고, 1차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을 맡은 경찰과 면담까지 한 사실은 그가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의혹 사건에 깊숙히 개입한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다.

일반적으로 경찰 수사가 고소·고발 또는 참고인 조사·제보를 통한 경찰관 인지 등으로 개시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런 의혹은 더 커진다.

송 부시장은 청와대 행정관에게 시중에 돌아다니는 이야기를 전달했지 어떤 의도(시장선거 개입)를 가진게 아니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사후 진행된 사건의 진행을 보면 송 부시장의 해명은 의혹의 연장선에 있다. 정인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