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어데 넘이가?” ⑧
2017-06-28 울산제일일보
먼저, 천부경이 전해져온 역사다. 「태백일사」 ‘소도경전본훈’에는 “천부경은 천제환인이 다스린 환국으로부터 말로 전해진 글이다. 환웅대성존 천강 후 신지 혁덕에게 명해 녹도문으로 적게 했고, 고운 최치원이 또한 일찍이 신지 전자(篆字)로 된 고비를 보고 다시 서첩으로 만들어서 세상에 전한 것”이라면서 ‘一始無始一 析三極無盡本 天一一地一二人一三 一積十鉅無化三 天二三地二三人二三 大三合六生七八九 運三四成環五七 一妙衍萬往萬來 用變不動本 本心本太陽昻明 人中天池一 一終無終一’이라는 81자의 서글(漢字의 우리말) 천부경을 소개하고 있다.
문제는 이 81자 서글 천부경을 우주원리, 수련방법, 민족철학 등으로 보면서 서로 다르게 해석하는 수많은 의견들이 나와 있을 뿐 통일된 해석조차 없다는 것이다. 천부경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말 천부경, 전자 천부경에 대한 제대로 된 연구 없이 현대 한문식으로만 접근해서는 그 근본 뜻을 알 수 없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 서글 천부경 81자를 천부경의 원형으로 보지 않고, 아직은 그 해석에 대해 무게를 주지 않고 있다. 그래서 2014~5년 세계천부경의 날 행사와 2016년 한배달 천부경학술대회에서 말 천부경과 전자 천부경에 대한 발표를 시도했으나 아직은 상당히 부족한 수준이다.
제천행사는 단합행사이며, 단합의 수단으로 음주가무가 들어간다. ‘여러 가지 재주’라는 말에 포괄적으로 들어있다. 또 밤이라는 상황에서는 하늘의 별과 관련이 있을 수 있음을 암시한다. 술에 취해 기분 좋은 상태에서 대중들에게 한 말이라면, 일반 백성들이 알아듣고 실천하기가 쉬운 내용이었을 것이며, 임금이 한 말이라면 전체 백성들과 관련이 될 것이다.
하늘의 별을 가리키며 ‘저 수많은 별들이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어우러져 돌아가고 있듯이’ 하늘의 이치대로 서로 싸우지 말고 한 덩어리로 어우러져 살아야 한다는 ‘하나 됨’, 집단행동에서 필수적인 어울림의 원칙을 강조한 것으로 보는 것이 가장 무난한 ‘천부경 이해’일 것이다.
이것이 천부경의 큰 의미(大義)로서, 81자의 서글 천부경이나 ‘하나 둘 셋 넷 다섯 여섯 일곱 여덟 아홉 열’이라는 16마디의 말 천부경, 이를 전자(篆字)로 표기했다고 보는 영변지 등 16자의 전자(篆字) 천부경 모두를 해석하는 바탕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이와 무관한 현대 한자식 해석은 이런 바탕과 관계없이 서글의 뜻으로만 해석하므로 원래의 의미와 멀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
<박정학 사단법인 한배달 이사장, 전 강원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