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 정상화’ 다각 모색
여야 ‘국회 정상화’ 다각 모색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6.11 2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4당 정책위의장 회동… 금명 원내대표 접촉
6.10 촛불집회로 야권의 장외투쟁이 한 고비를 넘으면서 정치권이 국회 정상화를 위한 다각적인 접촉을 본격화하고 있다.

자유선진당이 10일 국회 등원을 선언하고 구체적 시기를 지도부에 일임한데 이어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11일 실질적인 쇠고기 재협상 내용을 담은 ‘가축전염병예방법’을 고리로 등원을 위한 대화를 본격화, 임기개시 열흘이 넘도록 공전하고 있는 18대 국회가 정상화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한나라당은 이날 통합민주당 등 야권이 등원 전제로 내걸어온 가축법 개정안 논의를 위한 공청회에 참여하기로 결정, 이날 낮 공청회의 내용과 시기를 논의하기 위한 여야 4당 정책위의장 회동을 국회 귀빈식당에서 갖기로 했다.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은 이날 오전 열린 정례 당정회의에서 “어제 야당에서 쇠고기 문제에 대해 공청회를 하고 싶다고 연락이 왔다”며 “저희는 어떻게 하더라도 머리를 맞대고 논의하기 위해 참가하겠다”고 밝혔다.

또 “원구성이 늦어지면 고유가대책이 지연될 수 있다. 정부에서 법안을 준비중인 것으로 아는 데 그 내용을 기본으로 여야정 정책협의회를 할 것을 야당에 제의할 것”이라며 야권에 정책 대화도 제안했다.

홍준표 원내대표도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수석원내부대표부터 만난 뒤 원내대표간 회동하게 될 것”이라며 “이번 주말 전에 (민주당과) 등원 협상을 할 가능성이 높다”고 주장했다.

민주당도 10일 이후 장외투쟁 일정을 잡지않은 채 가축법 개정안과 공청회를 지렛대로 등원의 접점을 찾기위한 대여 접촉에 들어갔다.

손학규 대표는 이날 당산동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 의원들은 국회에 들어가고 싶어 한다. 야당이 국회에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공감을 적극 제시하는 정부 여당의 자세가 돼야 한다”면서 등원 가능성을 내비치며 정부 여당에 결단을 촉구했다.

민주당 원내관계자는 “일단 (오늘중) 원내 수석부대표끼리 만나서 서로의 입장을 타진할 것으로 보인다”며 “한나라당이 가축법 개정안을 받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지만 아직 청와대에서 결정하지 못했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주장했다.

다만 신낙균 최고위원은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한나라당이 가축법 개정을 약속하기 전에 등원은 어렵다”는 강경입장을 밝혔고, 한 재선의원은 “당내 등원반대론자가 7대3으로 우세하다”고 주장하는 등 당내 일각에서는 재협상을 관철시키지 못한 채 등원할 경우 잃는 게 많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 연합뉴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