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각화 보존·물문제 동시 해결”
“암각화 보존·물문제 동시 해결”
  • 김잠출 기자
  • 승인 2013.06.02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홍원 총리 반구대 방문
▲ 1일 울산을 방문한 정홍원 국무총리가 국보 제285호 반구대 현장을 직접 찾아 박맹우 시장 등과 함께 암각화 현황과 관련 된 대화를 하고 있다. 김미선 기자
박시장 “생태제방 최적안”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울산의 물문제를 반드시 함께 해결하겠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지난 1일 반구대 암각화 현장을 둘러본 뒤 떠나면서 한 말이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반구대 암각화 현장에 들러 박맹우 울산시장으로부터 반구대 암각화 보존 대책을 듣고 “문화재 보존과 식수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니까 정부의 고민이 클 수 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총리는 “보존 방안을 놓고 10여년동안 논의했지만 합의에 도달하지 못하고 국보가 훼손되고 있어 안타깝다”며 “자랑스런 문화재를 잘 보존하는 것은 우리의 책무이자 울산 시민의 자긍심이다. 빠른 시일 안에 합리적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정총리는 이날 암각화 앞에 다가가 바위상태와 그림들을 직접 확인한 뒤 “만수위나 홍수 때 어디까지 물이 차는지”등 세부질문과 경탄을 자아내며 깊은 관심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에 앞서 박맹우 울산시장은 암각화 보존 경과와 현황, 시와 문화재청의 보존안에 대해 설명하고 생태제방이 최적안이라고 자신있게 역설했다.

박 시장은 특히 한국수자원학회의 수리모형실험 결과를 설명하면서 “사연댐 수위조절안은 울산의 물 문제와 천문학적인 추가비용이라는 문제가 걸려있고 암각화에 치명적인 훼손이 발생한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문화재청이 지역을 무시하는 문화권력의 횡포를 부리고 있다는 거침없는 발언도 불사했다.

이에 정총리가 “서울에서 보고받아서 이미 잘 알고 있고 울산시 입장을 이해한다”며 바위 가까이 가서 자세히 보기 위해 설명 중단을 요구하자 박시장은 “유네스코 등재에 앞서 긴급보존과 물문제가 선행돼야 한다. 울산은 절대 맑은 물을 포기할 수 없다”는 등 물문제에 대한 추가설명을 계속했다.

정총리는 오후에 시청에서 박 시장과 서동욱 시의회의장과 비공개 면담을 한데 이어 한 호텔에서 지역 국회의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진 뒤 서울로 돌아갔다.

이 자리에서 총리실의 새 해법 제시와 보존과 물문제 동시해결이란 약속 이행에 관해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정부는 이미 반구대 암각화 문제를 국정운영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는 69개 갈등 과제 중 하나로 선정해 총리실이 해법을 마련하는 대로 중재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현직 국무총리가 반구대 암각화 해결을 위해 현장을 방문하기는 한승수, 김황식 전 총리에 이어 세 번째이다.

김잠출 기자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