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역사왜곡과 국회의 대응
일본의 역사왜곡과 국회의 대응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13.05.08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오만방자하고 그릇된 역사인식이 지구촌의 손가락질을 자초하고 있다. ‘야스쿠니 신사 집단참배’가 상징하는 일본 정·관계의 우경화와 터무니없는 역사왜곡이 그 도를 지나쳐 국제사회의 거센 비판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유럽에서 시작된 비판의 마침표는 미국이 찍었다. 워싱턴포스트는 최근 사설에서 아베 일본 총리의 역사인식에 문제가 많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사태가 이에 이르자 아베 내각은 말을 바꾸며 서둘러 봉합에 나섰다.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 담화’의 수정을 검토한 적이 없고, 한국과 중국 등 아시아 여러 나라에 막대한 손해와 고통을 준 점을 사과한다는 것이다.

일본의 교활성은 한미 정상회담 도마 위에도 올랐다. 박근혜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을 만나 “동북아 지역의 평화를 위해선 일본이 올바른 역사인식을 가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바마 대통령도 이에 공감을 표시했다.

때를 같이해서 7일엔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의원모임’이 창립총회를 열고 “우리 역사를 지키고 동북아 여러 나라들과도 미래지향적 관계를 만들어 나가자”고 다짐했다. 이 모임은 일본과 중국의 한국사 왜곡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17대 국회 때 결성됐던 초당적 의원모임으로, 이번 제19대 국회에 들어와 다시 결성된 것이다. 현재 100여명이 참여하고 있고, 창립총회엔 울산 출신 안효대, 김기현 의원도 참석했다.

안 의원은 “이날 창립총회에서 소속 의원들은 일본 각료와 국회의원들의 신사 참배를 강력히 규탄하는 항의서한을 채택했고, 일본 극우의원 모임인 ‘다함께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하는 의원모임’에는 공개토론회를 제안했다”고 전했다. ‘의원모임’의 재결성과 국회의원들의 결의가 매우 시의적절하고 장하다.

당부를 곁들인다면, ‘올바른 역사교육’이 교육현장과 공직사회 등 우리 사회 곳곳에 뿌리 내릴 수 있도록 의원모임이 적절한 후속조치도 동시에 취해 주었으면 하는 것이다. 이 역사적이고 뜻 깊은 일에 울산시의회를 비롯한 지방의회도 동참한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이다.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