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담화 “불법ㆍ폭력시위 자제를”
정부 담화 “불법ㆍ폭력시위 자제를”
  • 울산제일일보
  • 승인 2008.06.08 2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혼란 가중되면 엄중조치 취할 것”
정부는 8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에 반대하는 촛불시위에 쇠파이프가 처음 등장한 것과 관련, “폭력의 정도가 갈수록 심화되고 있다”며 불법과 폭력적인 방법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경한 법무부장관과 원세훈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과천청사에서 담화문 발표를 통해 “최근 시위가 과거처럼 격렬하고 폭력적인 양상으로 변질되는데 국민으로부터 법질서 확립의 책무를 부여받은 정부로서는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그동안 한달이 넘도록 대규모 집회시위가 있었지만 일부 과격한 행위를 제외하고는 이를 국민의 의사표현으로 봐 최대한 존중해왔다”며 “하지만 최근들어 주ㆍ야간 상시 집회로 인해 일대 교통이 마비되고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경찰버스를 밀어내거나 끌고가고 점거ㆍ파손하는가 하면 시위현장에 사다리와 밧줄에 이어 이번 주말에 급기야 쇠파이프까지 등장해 시민과 경찰 수백명이 다쳤다”며 “불법ㆍ폭력시위로 사회적 혼란이 가중된다면 법과 질서를 지키기 위한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계속된 집회 시위로 국민의 의사가 무엇인지 정부에 충분히 전달됐다고 생각한다”며 “고유가와 물가상승으로 서민경제가 매우 어려운 시기에 시위가 장기화ㆍ과격화하는 것이 우리 모두에게 과연 무슨 도움이 될 것인지 한번 냉정하게 생각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장관은 “정부는 국민의 뜻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를 겸허하게 받들어 국정에 반영하겠다. 불법과 폭력을 자제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의사를 표현하는 성숙한 자세를 보여주기를 간곡하게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 연합뉴스


인기기사
정치
사회
경제
스포츠